『2016년 올해의 관광도시』 통영, 바다의 땅을 만나다.
박한 | 기사입력 2016-01-27 14:25:44
【통영 = 박한】통영시(시장 김동진)는 2015년 9월 8일『2016년 올해의 관광도시』 통영, 바다의 땅을 만나다 섬 팸투어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시작하여 2015년 12월까지 3개 도서 전문가 섬 팸투어를 추진하여 2015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다.

본 사업은 『2016년 올해의 관광도시』사업의 일환으로 통영시가 가진 자연자원인 섬을 이용하여 새로운 관광 트렌드를 만들기 위해 추진 한 사업으로 통영시가 주관하고 한국해양소년단 경남남부연맹이 추진하였다.

섬 팸투어 추진위원회는 발대식 이후 섬전문가의 컨설팅과 슬로우시티 신안군 증도 컨설팅 등 워크숍을 통해 주민이 리더 할 수 있는 관광 마인드를 함양하고 지역의 문제점과 강점을 파악,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협의 하는 등 지역 사랑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1월, 12월 전문가 팸투어를 추진하기 위해 차별화된 관광 코스를 개발하여 추진하였다.

전문가 섬 팸투어는 “통영의 뿌리를 찾아서, 통영 맛 기행, 통영섬으로 떠나는 여행” 이라는 주제로 통영시내권 1일, 섬지역 1일 코스로 진행되었다.

- 시내권은 통제영 및 통영성(서포루, 동포루)을 걷는 역사탐방, 통영옻칠미술관, 박경리 기념관, 윤이상 기념관의 예술탐방, 미륵산 케이블카, 이순신 공원으로 구성되었으며

- 한산도는 수학여행 전문 여행사, 청소년 수련단체 및 수련시설 책임자 28명이 한산도 예곡~추봉 외다리 길, 봉암해수욕장, 자전거 체험, 파워보트, 크루 저요트 세일링 체험

- 사량도는 전국문화기획자 네트워크, 관광두레PD 등 29명이 사량도 상도, 하도 탐방, 사량대교 걷기, 파워보트, 해물 바비큐 체험

- 욕지도는 여행 작가, 언론관계자 등 15명이 욕지 일주로 탐방, 고래강정~펠리칸바위 걷기, 욕지 자부마을 탐방, 고등어요리, 할매 바리스타 및 낚시 체험을

실시하였다.

전문가들의 2박3일간 여정 후 제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SNS, 블러거를 통해 통영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고, 통영을 관광지로 결정을 하게 된 계기는 주변인 추천이 1위로 나왔다. 섬으로 이동하고 싶은 교통수단으로는 요트가 1위, 해상택시 2위, 섬에서 하는 싶은 것은 섬 자연 풍광감상 1위, 섬 해안선 걷기 2위, 통영 섬 관광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은 접근성 편의 제공을 위한 해상 교통 확보 1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개발이 2위로 나왔다.

귀 사업은 현지 주민인 섬 팸투어 추진위원이 적극 참여하여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지역의 가치를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참여 전문가의 컨설팅 결과를 반영하여 “2016년 올해의 관광도시/전국민 섬 팸투어”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2월 3일에는 2016년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 참여 기관(RCE, 해양소년단 남부연맹, 통영길)과 교육생, 섬 팸투어 추진위원, 언론 등 80명을 모시고 “통영시, 제 1회 지속가능한 관광포럼”을 개최함으로써 통영관광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국내외 사례, 전문가 자문 등 통영관광의 원칙을 만들어 가고 지속가능한 관광문화를 마련하는 장를 마련하였다.

통영시는 2016년에도 “2016년 올해의 관광도시 통영! 지속가능한 관광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지역민이 참여하여 통영시 관광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2015 섬 팸투어 추진 성과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