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미생물로 연작 장해와 병해충 감소
박정도 | 기사입력 2016-01-28 10:46:37
【고성 = 박정도】고성군이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유용미생물 분양에 나선다. 고성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선국)는 쾌적한 농·축산업 기반을 마련하고, 환경 친화적인 농산물 생산을 위해 연간 150톤의 유용미생물을 생산할 수 있는 배양센터를 건립, 지난 1월 26일 시험 배양에 들어갔다.

배양센터는 1070백만원 사업비를 들여 건축면적 330㎡ 규모로 농업기술센터에 설치되었으며 미생물 배양 생산 라인, 자동 포장 라인, 저장 시설, 미생물 연구실 등을 갖추고 있다.

배양 예정인 미생물은 고초균, 광합성균, 유산균, 효모균 등 4종이며 각각 퇴비 부숙을 촉진하고 작물의 생육을 촉진하며 땅심을 높이고 축사 악취 제거와 육질의 개선 효과가 있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해충의 껍질과 곰팡이의 균사를 분해하는 젤라틴 키틴 분해미생물(GCM) 공급 시스템을 추가하여 병해충 방제 및 고품질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다.

현재 배양기 2기가 설치되어 유산균과 광합성균을 시험 배양하고 있으며 상반기까지 배양기 2기를 추가 설치하여, 하반기까지 4종의 유용 미생물을 한 번에 최대 4톤씩, 젤라틴 키틴 미생물을 30톤씩 생산할 예정이다.

한편, 오늘(1.29) 오후 농업기술센터에서는 1시 30분부터 유용미생물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 올 상반기 미생물 분양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센터에 방문하여 미생물 활용 교육을 받은 후, 영농 규모와 사용 목적에 따라 3월부터는 미생물을 무상으로 공급 받을 수 있다.

군관계자는 “유용 미생물이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가의 소득 증대와 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생물배양센터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