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권창용 문화원장 18세기 지은 예천관아 상량문 세상에 선보여
- 태평(太平)의 세월을 노래하고, 은우(恩雨)의 세상에 노닐길 바라는 마음
채석일 | 기사입력 2016-07-16 15:24:15
[예천=채석일 기자]예천군에서는 권창용 문화원장이 지난 11일 오후 한 장의 귀한 문서를 가지고 이현준 예천군수를 방문했다.

권창용 원장이 소중하게 간직해 온 문서는 건륭 18년 계유년(1753) 8월 10일 예천관아를 이건하면서 지어 올린 ‘예천관아 상량문’이다.

상량문이란 새로 짓거나 고친 집의 내력이나 공역 일시 등을 적어둔 글로 집의 상량대에 붓글씨로 간략하게 써서 내보이게 했으나 써야할 내용이 많은 관아, 학교, 사원 등에서는 별지에 상량문을 적어 상량대에 홈을 파고 넣어 보관했다.

‘예천관아 상량문’에는 행랑 화재로 인하여 옛 관사를 새롭게 이건하게 된 경위와 새로이 자리 잡게 된 관아의 풍수와 관아를 짓기 위해 모든 주민들이 재목을 모으고 공력을 보탬에 수고로움을 아끼지 않고 기뻐했다는 내용과 상량 뒤에는 모든 신령의 보호로 태평의 세월을 노래하고 은우의 세상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 등을 자세히 기록해 놓았다.

특히, 260여 년 전 상량문이 예천군청신청사 이전에 즈음해서 뜻밖에 세상에 빛을 보게 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예나 지금이나 한 고을의 중심이 되는 관아를 새로이 옮기는 일에는 주민의 안녕과 고을의 번창을 염원하는 마음은 한결 같음을 엿볼 수 있다.

권 원장은 “선대부터 소장해오던 예천관아 상량문을 내년 말 군청 신청사가 완공되면 청사에 전시해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