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직접만‘시민과의 만남의 날’ 수시로 시민과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고질적인 민원 해소 호응
오근석 | 기사입력 2016-07-18 15:32:24
【타임뉴스 = 오근석】과천시가 소통행정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시민과의 만남의 날'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민과의 만남의 날'이 신계용 과천시장이 일정에 구애 없이 수시로 시민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고질적인 민원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올해만 총 18번째 진행된 이 행사는 민원 해소는 물론 법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민원에 대해 시장과 주민이 서로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함께 모색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민원이 해소되는 성과도 거두고 있다.

지난주엔 과천동 양지마을에 사는 주민 4명이 찾아와 이용률이 저조한 주차장 부지를 공원으로 만들어달라는 민원을 제기했다.

이 자리에는 교통과장과 산업경제과장 등이 배석하여 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행정 처리로 민원인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이처럼 '시민과의 만남의 날'은 민원인 당사자의 이해관계나 법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민원 등에 대해 답답함을 직접 시장에게 토로함으로써 시민들의 시정 관심도를 높이고, 행정과 소통할 수 있는 참여행정의 중요한 다리 역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신계용 시장은 "가장 많은 민원이 보상 및 지원 요구이고 그 다음이 제안 및 대안제시, 허가 및 용도변경, 개발 및 공사시행 순이다"며 "이런 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서 시민들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