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특화 마리나 개발 ‘밑그림’ 나왔다!
‘중국루트’ 등 28개 뱃길도 개발…“충남 레포츠 드림라인 구축”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7-20 13:20:50
[충남=홍대인 기자] 충남 당진 왜목·장고항과 서산 창리, 보령 원산도에 200척 이상 대규모 마리나항만을 조성하는 등 서해 6개 시·군에 총 1400척 규모의 마리나 10개를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또 ‘중국 루트’를 포함해 28개 5000여㎞의 요트 항로를 새롭게 개발, ‘충남 레포츠 드림라인’을 구축한다.

◆ 마리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

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충남 마리나항만 개발 구상’을 완성하고, 중점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마리나는 레저·스포츠용 요트 등을 위한 공간으로, 방파제와 계류시설, 육상 보관 시설뿐만 아니라 숙박과 쇼핑, 테마파크 등 관광 시설도 갖춘 항구다.

도는 해양레저 관광 산업의 핵심 시설인 마리나를 통해 민간 투자를 이끌고, 연관 산업을 활성화시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며 ‘해양건도 충남’을 완성해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자체적으로 수립한 개발 구상에는 마리나 관련 국내·외 동향과 충남의 여건을 분석한 뒤, 활성화 방향과 특색 있는 조성 방안, 추진 과제 등을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담았으며, 이 구상은 시·군 마리나 개발이나 민자 유치 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하게 된다.

◆ 대형 조형물·차이나스트리트 건립

구상을 구체적으로 보면, 우선 중국 국영기업인 랴오디그룹이 최근 1148억 원 규모의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며 급물살을 타고 있는 당진 왜목은 300척 규모로, 인근 장고항은 200척 규모로 마리나를 조성한다.

이 마리나들은 개념(콘셉트)을 ‘해양레저 거점 타운’으로 정하고 △국제교류 △마이스(MICE)·키덜트 산업 △다기능 숙박시설 △수화물 유통 거점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두 마리나에는 특히 바다를 배경으로 대형 조형물을 설치해 랜드마크화 하고, 중국과 가장 가까운 잇점을 활용해 요우커 유치를 위한 차이나스트리트도 건립한다.

◆ 서산 창리 마리나 ‘위그선’ 투입

서산 창리 마리나는 ‘고급 레저 비즈니스 허브’로 육성한다.

300척 규모의 창리 마리나에는 청소년들이 해양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종합센터를 건립하고, 우리나라 천문과학의 선구자인 류방택 선생 출생지인 점을 감안해 별빛 체험 공간도 조성하며, ‘굴 재즈 페스티벌’도 개최한다.

창리 마리나에는 특히 최대 시속 200㎞로 해수면을 떠서 달리는 선박인 ‘위그선’을 투입, 해양레저 활성화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모색한다.

200척 규모로 조성하는 보령 원산도 마리나는 ‘키즈 플레이 파크’와 ‘지중해 거리’ 등을 설치하고, ‘섬 생활 체험 여행학교’, ‘바다학교’와 같은 관광 상품도 개발·운영한다.

이와 함께 보령 무창포(100척)는 ‘젊은이의 해방구’로, 서천 홍원(100척)은 ‘해양 생태·문화 교류 거점’으로, 태안 안흥(100척)은 ‘충남의 관문’으로 마리나 레포츠 파크와 카라반 캠프, 빛의 거리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밖에 홍성 남당 55척, 보령 요트경기장 50척, 서산 삼길포에는 16척 규모의 마리나를 조성한다.

◆ 중국 관광객 겨냥, 3개 뱃길 연결

이번 구상에는 국내·외 뱃길 연결 방안도 포함했다.

중국 관광객을 겨냥한 항로는 3개 3617㎞로, 청도 1000㎞와 다렌 961㎞, 항저우 1656㎞ 등을 충남 최서단에 위치한 격렬비열도와 연결한다.

각 루트는 중국 요트 클럽 및 산업계와 연계 체제를 구축해 개설을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국내는 원산도∼왜목∼전곡항∼인천항 188㎞를 잇는 경인권 뱃길과 원산도∼격포항∼목포항을 연결하는 전라권 루트로 나뉜다.

도내 마리나 간 뱃길은 북부 10개 538.4㎞, 중부 6개 302.2㎞, 남부해상 루트 7개 499.8㎞ 등이다.

◆ 3대 목표·6대 전략·18개 과제 설정

마리나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광:개방·연대·통합’, ‘경제:도약·선도·교류’, ‘문화:연계·상생·지속’ 등의 키워드를 토대로 ‘충남 레포츠 드림라인 조성’을 비전으로 설정했다.

목표는 △아시아인의 교류 거점 △함께 공생하는 지역 발전 △지속가능한 마리나 산업으로, 추진 전략은 △고부가 비즈모델 창출 △글로벌 네트워크 조성 △융합 발전 표본 만들기 △독특한 콘텐츠 브랜딩 △수용태세 개선 △미리나 시장 점진 육성 등으로 잡았다.

전략별 추진 과제로는 △문화레저 시설 명품화 △항만 구역 미항화 △독특한 해안·도서 콘텐츠 육성 △이벤트·축제의 상시화 △해안레저 프로그램 보급 활성화 △해양레저 전문인력 체계적 양성 △유망 R&D 과제 발굴 및 육성 △창업 기반 구축 및 활성화 등을 세웠다.

도는 앞으로 이번 구상을 토대로 왜목 마리나 민자 개발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안흥 마리나는 내년 상반기까지 계획을 수립하는 등 단계적으로 개발을 추진해 나아갈 방침이다.

정낙춘 도 해양정책과장은 “마리나는 고급 레저·스포츠로 수요가 아직까지는 일부 계층에 국한돼 있고, 중앙부처 투자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나 미래 성장 동력 육성 차원에서 투자 기반 다양화를 위한 수요자 대응형 발전 방안을 마련해 나아가겠다"라며 “이번 구상은 체계적이고 특성화 된 마리나를 조성하는데 지침서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