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 주휴수당 보장법 대표발의
PC방, 편의점 등 알바생 주휴수당 사각지대 해소 기대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8-21 13:34:11
[대전=홍대인 기자] 조승래 의원이 주휴수당 사각지대를 해소해 저임금 노동자의 최저임금을 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유성갑)은 22일,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매년 최저임금을 정할 때 시급과 월급을 함께 표시하도록 하는 내용의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최저임금은 통상 시급으로 결정되는데, 주휴수당(주1회 휴일수당)이 포함된 월 최저임금액(월급)을 함께 표시함으로써 국민들에게 보다 정확한 최저임금 정보를 제공하고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취지이다.

이를 통해 PC방, 편의점 등에서 일하면서 최저임금조차 받지 못했던 다수의 아르바이트생에게 주휴수당이 포함된 월 최저임금을 안내하게 되고, 이를 둘러싼 불필요한 마찰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 6월 대전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에서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청소년의 67%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승래 의원은 “최저임금위원회가 발표하는 최저임금에 월급 병기만 해도 주휴수당의 사각지대를 획기적으로 없앨 수 있다"며 “최저임금과 주휴수당은 현행법으로 정하고 있는 권리인 만큼 국민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제대로 보장받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조승래 의원은 역사적 가치를 지닌 인골, 미라 등을 문화재로 지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문화재보호법’ 개정안과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개정안도 함께 발의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