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송북시장 국비지원사업” 준공이후 거듭되는 화재경보 오작동
권홍미 | 기사입력 2016-08-26 09:39:16
준공이후 거듭되는 화재경보 오작동 발생돼... 

실제 화재 발생 시 오작동으로 착각, 대피하지 않을 수 있어... 대형인명피해 우려

【타임뉴스 = 권홍미 기자】 경기도 평택시 송북시장 국비지원사업 부실공사 의혹 <본지보도 24,25일자> 에 이어 이번에는 준공 이후부터 ‘양치기 소년’식의 잦은 화재경보 오작동에 상인 및 시민이 시달리고 있어 국비보조사업을 통해 준공된 공사가 다시 한번 부실공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 사진/ 상인회 관계자가 상인회 사무실에 설치된 화재수신기 옆에 오작동 시 사이렌 방송이 울리면 끌 수 있도록 대처요령을 써 붙여 놓고 있다.

해당 상인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화재경보 사이렌 및 대피안내방송이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통에 막대한 영업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국비지원사업의 부실공사가 아니냐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사이렌이 울리고 대피경고음이 울리면 설계상 불이 났던 건물의 특정 구역의 감지기 또한 파악이 되질 않고 있는 실정, “실제로 불이 났었더라면, 발화 현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 같은 화재경보 오작동으로 인해 ‘양치기 소년’과 같이 상인들도 그러려니 하고 있어 실제 화재가 발생한다면 상인들이 오작동으로 생각해 더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어 관계 당국의 진상조사 및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

소방업체 관계자 말에 따르면 화재경보기의 오작동 원인으로는 감지기에 먼지가 끼거나 습도·온도·분진 등 열악한 환경이 감지 불량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 습도나 온도 등의 문제는 대부분 지하 공간에 설치한 감지기에서 발생하고, 먼지는 공사기간 촉박에 따른 ‘준공청소 미흡’에 있어 발생한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환경적인 요인 외에도 설계·시공상의 하자도 문제가 되고 있다는 의견도 있어 국비사업 33억 을 투자한 전통시장 개선사업이 온통 하자투성이라는 따가운 비난을 피하기는 어렵게 됐다.

한편, 평택소방서에서는 오작동 원인파악을 하기 위해 현장에 나와 점검을 해봤지만, 원인파악이 되질 않고 있어 조만간 설계업체 및 전문가와 함께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