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의원, “영(令) 서지 않는 감사원, 중징계 요구 5건 중 1건은 기관 마음대로 감경”
전라남도, 문화체육관광부는 감사원의 파면 요구 ‘경고 등 징계미만’으로 사실상 면죄부 … 박 의원 “감사원 조치요구의 묵살, 감사 공신력 및 신뢰도에 심대한 타격, 철저한 사후관리 체계 구축해야”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9-21 16:22:29
[대전=홍대인 기자] 감사원이 감사 이후 중징계를 요구한 5건 가운데 1건 이상이 피감기관에 의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박범계 국회의원(대전 서을)이 감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중징계 감경현황을 분석한 결과, 감사원은 지난 2011년부터 2016년 7월까지 총 564명에 대해 정직 이상의 중징계를 요구했다.

이 가운데 440건(78%)은 감사원의 조치요구에 따르거나 그 이상의 징계를 이행했지만 124건은 조치요구에 따르지 않았다.

특히 일부 기관은 감사원이 파면을 요구했지만 사실상 가장 낮은 수위의 경징계인 경고 등 징계미만으로 처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형별로는 파면 2건이 경고 등 징계미만으로, 해임 3건은 감봉 1건, 경고 등 징계미만 2건으로 각각 변형‧이행됐다.

감사원은 이 기간 강등 4건의 강등 조치요구를 했지만 실제적으로는 강등 1건, 견책 1건, 경고 등 징계미만 2건으로 감경됐다.

또 114명에 대한 정직 조치요구는 감봉 78명, 견책 21명, 경고 등 징계미만 15건으로 징계수위가 각각 낮아졌다.

총 600여개에 달하는 감사원 피감기관 가운데 지난 5년간 중징계 요구를 가장 많이 묵살한 기관은 해양경찰청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은 세월호 참사 관련 감사 이후 12명에 대해 정직을 요구했지만 해양경찰청은 모조리 정직 보다 한 단계 낮은 감봉으로 처리했다.

전라남도는 감사원 파면요구 1건을 경고 등 징계미만으로 수직 감경했고, 해임요구 1건은 감봉으로 처리했다.

아울러 정직 5건은 감봉 3건, 견책 2건으로 변형‧이행하는 등 총 7건의 중징계 요구를 묵살했다.

이어 ▲보건복지부 7건 ▲국방부 6건 ▲경기도 4건 ▲한국광물자원공사 4건 등이 중징계를 자체적으로 감경한 것으로 확인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또한 감사원의 파면요구를 경고 등 징계미만으로 수직 감경했다.

박 의원은 “감사원 권한의 한계로 인해 20%에 달하는 중징계가 피감기관에 의해 감경되고 있다"면서 “특히 감사원이 징계 중 최고수위인 파면을 요구했지만 해임‧강등으로 감경한 것도 아닌 경고 등 징계미만으로 면죄부를 준 것은 어떻게 해석해야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감사원 조치요구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기관의 존립 자체를 흔들 수 있다"면서 “감사결과 이행관리과의 내실화 등 보다 철저한 사후조치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