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가을 누에고치 수매 한창 !
- 농업분야 융․복합산업화로 재도약하는 양잠산업 -
한정순 | 기사입력 2016-09-22 10:00:26

[충북=한정순 기자] 충청북도 농산사업소(소장 손재규) 양잠보급과는 지난 19일부터 923일까지 도내 양잠단지(충주시, 보은군)에서 가을 누에고치 수매를 하고 있다.

이번 누에고치 수매는 농업분야 중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잠업을 시대흐름에 맞게 새롭게 육성 발전시킴은 물론,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산업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양잠산업 육성의 일환으로 수매를 실시하고 있다.

수매량은 연간 1,000kg정도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누에산업 클러스터사업(RIS사업) 관련 기업체와 농산사업소에서 kg50,000(1등 기준)에 수매를 추진 중이다. 수매된 누에고치는 실켜기를 통한 의류원단, 세리신 추출을 통한 화장품 원료, 미용 핑거볼 제작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가을 누에고치 수매에 참여한 보은군 보은읍 이윤온 농가는 요즘 농촌사정이 매우 어려운 실정인데 도에서 매년 수매를 해주어 양잠농가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고 고마움을 표시하였다.

한편 양잠산업은 1970 ~ 80년대 외화획득에 일익을 담당하며, 국가의 중추산업으로 성장하였으나, 경제성장에 따른 산업화와 중국산 저가 원료수입 등으로 급격한 쇠퇴를 맞기도 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부터 누에가루가 혈당강하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입증되어 뇨환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고, 1999년 잠업법 폐지 후 2009

기능성 양잠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양잠산업 지원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현재 오디, 누에가루, 동충하초 등 기능성 양잠산물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 양잠산물 : 누에가루, 오디, 뽕잎차, 동충하초, 잠분, 번데기 등

- 신 소 재 : 수술용 봉합사, 인공고막, 화장품원료, 나노섬유 등

농산사업소 양잠보급과 서승석 과장은 곤충산업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는 시점에 최고의 전통과 사육기술을 보유한 잠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대책을 강구하고 연구개발하여 양잠산업을 식용, 의료용, 의류용, 학습용, 산업용 소재 등 산업간 융복합화로 농촌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적극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