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 ‘민간위탁’ 시민에게 좋은 물을 싼 값에 공급하려는 목적!
26일 주간업무회의서 시민 위한 민간위탁 사업 강조, 지진 대비 실질적 행동교육 마련 등
홍대인 | 기사입력 2016-09-26 18:11:32
[대전=홍대인 기자] “고도정수처리시설의 민간위탁은 시민에게 좋은 물을 싼 값에 조속히 공급하려는 순수한 목적으로 출발한 사업입니다."

권선택 대전광역시장은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도정수처리시설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민영화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날 권선택 시장은 “타 대도시는 많은 예산을 들여 고도정수처리시설 확보를 거의 끝냈지만, 우리시는 대청호 원수(原水)의 우수함을 믿고 장기투자에 소홀했다"며 “그 사이 수질기준이 높아진 반면 녹조는 심해지고 발암물질인 트리할로메탄 함량도 증가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권선택 시장은 “현재 송촌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했는데, 이런 속도면 전부 마치는 데 15~20년이 걸려 앞당기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며 “마침 이번에 민간투자사업법에 따라 기업의 제안이 접수돼 검토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민영화 논란에 대해 권선택 시장은 “시민이 마시는 물에 관한 문제는 정치적일 수 없다"며 “이번 사업은 일정기간 일부시설 운영을 위탁하는 사업이지 민영화는 분명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수도요금 폭등 우려에 대해서도 “수도법에 따라 상수도 운영책임자는 시장이고, 요금 책정도 시장이 시의회를 거쳐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요금 폭등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며 “이번 기회에 이런 것에 대해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법적 테두리 안에서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토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권선택 시장은 잇따른 지진 발생과 관련해 시민안전교육과 시설물점검을 보다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권 시장은 “계속된 여진으로 시민 불안감이 적지 않은만큼 우리시도 대응태세를 유지하면서 주요시설 관리와 시민안전교육 등을 보완하라"며 “특히 교육홍보는 이론이 아닌 상황발생 시 도움이 될 실질적 행동교육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권 시장은 “안전시설 보완과 관련해 현재 법제도에 따라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건축물의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재해기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이밖에 권선택 시장은 지난주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WTA(국제과학도시연합) 총회 참석 결과, 갑천친수구역개발사업의 조속한 추진, 부정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긍정적 사회문화 확산 등 시정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