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사 사찰음식문화제 개최 사찰음식 맛보고 힐링하세요
이승근 | 기사입력 2016-10-06 17:51:23
[의성=이승근]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오는 8일(토) 고운사가 주최하는 2016 고운사 사찰음식문화제를 의성 고운사 경내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금번 행사는 고운사와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주최하고, (사단법인)한국사찰음식문화협회가 주관하며, 의성군이 후원하는 문화축제이다. 

행사주제는“고운소식, 소찬의 향연"으로 정하고, 행사일정은 전통차시연행사, 사찰음식전시행사, 교구말사들의 사찰음식체험행사, 대중공양행사, 사찰발효음식 학술세미나 그리고 초청가수 산사음악회로 마무리되는 프로그램으로 짜여져 있다.

지난해와 달리 금번 행사의 차이점으로는 첫째, 16교구 말사중 13개 사찰이 참여하는 사찰음식 나눔 체험행사이다. 여기서 만들어지는 음식들은 해당 사찰의 스님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대중들이 손쉽게 따라 만들 수 있는 음식으로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를 들어, 대중들이 먹고, 맛보고 체험하면서 즐기는 사찰음식체험행사에는 고운사의 경우“묵은지 주먹밥 만들기"를 비롯하여 축서사(장아찌 김밥), 연미사(비지전, 녹두전), 봉정사(연근장아찌), 부석사(유부초밥), 대곡사(청국장국수), 관음사(샌드위치), 영주포교당(옥수수구이, 수수부꾸미), 서악사(보리빵), 유하사(찻자리)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경북전문대학교 호텔조리제빵과 학생들(남정임 외)이 찬조 출연하여 수박 등 과일을 이용하여 동자스님과 연꽃 등을 조각하는 것을 체험하는 이색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대중들이 보고 즐기는 행사로 사찰음식전시행사의 경우에“고운 소식·소찬"으로 우리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사찰음식을 전시하게 된다고 사찰음식체험행사와 전시행사를 총괄 운영하는 협회의 운영위원장(황은경 교수)이 밝혔다.

지역과 함께하기 위하여 지역 농산물 판매홍보 부스도 설치되는데이는 작년보다 2배 이상 참여하는 13개의 판매부스가 만들어졌다. 이곳에서 판매한 것은 군민들이 직접 지은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로서 고추, 사과, 고추장, 장아찌, 표고버섯, 흑미, 한과, 연꽃빵 등으로 다양한 품목들이 출품되며 판매가격도 최고 30%이상 저렴하게 판매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주민들도 크게 반기고 있는 분위기이다.

사찰발효식품의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해보기 위한 학술세미나도 개최된다.“사찰발효음식의 현황과 산업화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주제 발제자로는 지금까지 전통된장과 전통식초 연구로 유명한 안용근교수(충청대학교 식품영양외식학부)가 전통발효음식과 전통사찰발효음식의 종류와 특징을 비교분석 발표하고, 배흥섭교수(고려대학교 약용식물학)는 사찰발효음식의 현황과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끝으로, 국내 정상급 가수인 현숙, 김종환, 이애란, 구나운, 류기진 외 다수를 초청하여“고운사 산사음악회"로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는 한마당 어울림 자리로 마무리하게 된다고 교구 총무국장(도륜스님)은 설명했다.

고운사 주지(호성스님)는 전통사찰음식의 전시와 체험행사를 통하여 우리의 사찰음식이 안전한 먹거리로서 더 많은 대중들이 이제 웰빙을 넘어 힐링 음식으로 흔히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며, 이번 행사에 참여한 우리 지역의 우수농산물의 전시홍보·판매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가소득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