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 원자력의 안전이 확보 되지 않는다면 안전한 대전은 없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대전 시민의 불안부터 해소해야 한다
홍대인 | 기사입력 2016-10-20 21:18:22
[대전=홍대인 기자] 권선택 대전시장은 “대전에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비롯해 5개의 기관이 있고 근무인원도 4,000명이 넘는다"며 “밀집지역으로 위험에 노출되어있고 지난 10여년 동안 12번의 안전사고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권선택 시장은 “원자력의 안전문제가 확보 되지 않는다면 안전한 대전은 없다"며 “그동안 많은 대책을 세웠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선택 시장은 “원자력이 국가고유사무로 자치단체장에게는 권한이 없지만 우선 토양·수질·하천에 대한 방사능 감시 및 조사를 실시하고 국회차원에서 의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일 권선택 대전광역시장은 시청에서 한현택·박용갑·장종태·허태정 구청장 및 윤태희 대덕구 부구청장과 함께 원자력안전 긴급 간담회를 갖고 대전으로 유입된 고준위 사용후핵연료 등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핵폐기물의 즉각 이전을 촉구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에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인 폐연료봉 1,699개를 비롯해 각종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2만 9,728드럼을 보관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원자력연이 차세대 원자로 개발을 위한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를 이유로 어떤 통보나 동의도 없이 최근까지 다량의 고준위 폐연료봉을 대전으로 반입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적인 정보공개와 안전대책을 촉구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최근 발생한 경주지진 등 자연재해 우려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도시 한복판에 안전이 담보되지 않은 핵연료 실험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정부의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함을 지적했다.

또 참석자들은 이 같은 사태가 관련법 상 원자력에 관한 정보가 정부에만 집중돼 지자체가 대응할 방법이 원천적으로 차단되고 있음을 적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치권 및 시민단체가 함께 대응할 필요가 있음을 피력했다.

이에 따라 참석자들은 이날 논의된 내용에 따라 ▲현재까지 유입된 고준위 폐연료봉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시민안전대책 강구 ▲원자력관련 정보의 대시민 공개 및 지역 전문가 참여 ▲대전을 원자력 발전소 주변지역에 상응하는 안전대책 및 보상지역에 포함시킬 것 등을 담은 공동 성명서를 이른 시일 내에 채택하고 정치권과 공조체계를 구축할 것을 결의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