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몰·야시장 '눈길'… 전주남부시장 3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
이연희 | 기사입력 2016-10-23 17:29:13

[전주=이연희기자] 전주남부시장이 전국 최초로 우수시장 박람회에서 3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 쾌거를 이루며 대한민국 대표 시장으로 명성을 알렸다.

지난 21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제13회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전통시장 활성화 우수시장으로 선정된 전주남부시장은 지난 1473년 우리나라 향시의 효시로 태동했다.


1903년 공설시장의 형태로 재탄생 한 후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호남을 대표하는 역사적인 시장으로 번영을 누려왔다.

하지만, 대형 유통업체들의 지역상권 침투 및 경기침체로 인해 빈점포가 증가하고 시장상인들의 매출이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왔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객을 유입할 수 있는 방안으로 시장 내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몰을 조성해 청년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장에 문화를 접목해 젊은 활력을 불어넣은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지난 2013년에는 전국 최초로 전통시장 야시장을 조성해 한옥마을과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의 필수코스로 만들어 전통시장 활성화의 전국적인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주남부시장은 현재 글로벌명품시장 육성사업까지 진행되고 있어 남부시장의 전통시장 활성화 성공사례 정책을 배우기 위한 전국 지자체 및 상인회의 벤치마킹이 줄을 잇고 있다.

하현수 남부시장 회장은 “전통시장이 살아야 지역경제가 산다는 생각을 항상 마음속에 품고 있다"면서 “청년들을 시장으로 끌어들여 전주남부시장을 청년몰 및 야시장의 성공을 이룬 만큼 앞으로도 시민들과 내·외국인 관광객이 불편함 없이 찾을 수 있도록 살거리와 볼거리, 즐길 거리가 많은 시장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우수시장 박람회’는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13회째를 맞이한 올해는 전통시장 우수상품을 전시·홍보·판매하기 위해 전국 141개 시장이 참여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