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동! 옛 선비의 숨결을 느껴보자
이승근 | 기사입력 2016-11-11 17:06:54
[김천=이승근] 김천시는 11월 11일과 12일, 7급 이하 공무원 및 시민 80명을 대상으로 「김천 선비문화탐방」을 시행했다.

김천 선비문화탐방은 경북의 4대 정신 중 하나인 선비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서 경상북도에서 시행한 경북정체성 선양홍보사업의 일환으로 우리 지역 내 선비 문화와 관련 있는 유적지들을 탐방하여 지역 역사를 이해하고 전통 문화를 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탐방은 송기동 문화원 사무국장의 해설로 진행되었으며, 대상자들은 방초정과 모성정, 도동서원, 공자 관련 지명을 사용한 구성면과 대항면 일대의 마을들을 돌며 지역 내 미처 알지 못했던 옛 조상들의 숨결과 선비정신을 느꼈다.

특히 공자 관련 지명 마을은 대항면 대항리의 공자동, 대성리의 창평, 대성리의 주공, 구성면 상거리의 저익촌, 백어, 명덕, 벽계, 구성면 상좌원리의 도동인데, 이를 통해 전국 어느 곳에도 공자의 호를 지명으로 지은 사례가 없는 데 반해 우리 지역 선비들은 공자를 흠모하여 그와 관련된 이름을 마을명으로 붙이고 철저한 유학자적 삶을 살고자 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규택 새마을문화관광과장은 “이번 도보탐방을 통해 시 행정의 일선에 있는 공무원과 지역의 중심인 시민들이 함께 우리 역사를 바로 알고 주변에 널리 알려 김천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 과거 조상들의 선비 정신을 본받아 김천의 정체성을 찾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