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아리랑제 흥행 지역경제 효과로 두마리 토끼를 잡았다.
최동순 | 기사입력 2016-11-12 19:49:55

[정선=최동순]정선군에서 지난 10월 1일부터 4일까지 개최한 제41회 정선아리랑제가 축제 4일 동안 역대 최고인 39만 3천명의 국·내외 관광객과 1백 8십억 원의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지난 10일 정선 아리랑제 평가보고회에서 이 같은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아리랑제의 발전방향과 아리랑의 문화올림픽 참여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올해로 제41회를 맞이한 정선 아리랑 제는 축제기간 내내 청명한 가을 날씨와 황금연휴가 이어지며 구름관중을 이끌어 지난해 36만여 명에 이어 올해는 39만여 명의 역대 최대 방문객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흥행은 아리랑 공연을 비롯한 공연, 전시, 체험 등 12개 부문 52개 행사 112개에 이르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참신한 기획과 40년간 집적된 축제 노하우는 물론 자원봉사자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 개막공연 아리랑 대합창극, 세계민요 초청공연, 수상 극 뗏목 아라리, 멍석아리랑, 아리랑 경창대회, 읍·면 화합한마당 ‘길놀이’ 등 정선을 찾아야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완성도가 높아지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 문화콘텐츠로 발전을 위한 아리랑의 수도 정선, ‘정선아리랑 세계 비전 선포식’에 이어 주민 300여명과 전문아티스트 50여명이 출연해 정선아리랑을 주제로 오케스트라, 오페라. 무용, 뮤지컬, 무용 등 다양한 예술분야를 접목해 선보인 ‘정선아리랑 대합창극’은 관람객들의 폭발적인 반응과 아리랑의 진수를 보여 줬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축제장입구 문화의 거리와 길거리 공연, 아리랑센터, 아리랑박물관, 아라리 촌에서 전시, 공연, 교육, 체험행사를 진행하여 축제외연을 확장시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및 붐 조성을 위한 웰컴 투 평창(정선) 공식댄스 경연대회는 군민화합은 물론 동계올림픽 홍보와 함께 관람객들에게 신나고 즐거운 스포츠 댄스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 주었으며, 정선아리랑제 40년 역사가 고스란히 수록된 40년사 발간과 함께 정선아리랑제 40년 특별전이 운영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 아리랑의 역사에 대하여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축제운영부문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각 사회봉사단체들의 우수한 봉사활동으로 축제운영부문에서 가장 큰 점수를 받았고, 축제시설, 프로그램, 자원봉사, 행정지원, 무대, 풍물시장 등 각 분야에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체계적인 조직운영으로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성황리에 축제를 마치는데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정선5일장과 겹치는 10월 2일에는 엄청난 진입차량으로 인해 정선읍 일대가 큰 정체를 빚는 등 주차 공간 추가 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메인공간인 공설운동장은 우천 시 취약한 모습을 보여주어 정선 아리랑제 전용 상설축제장 필요성에 대한 전문가 제안이 있었다.

전정환 정선 군수는 “제41회 정선아리랑제가 역대 최고의 흥행을 기록한 것은 모든 군민들이 참여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도출된 문제는 적극 개선하는 한편 아리랑의 세계화와 문화올림픽 참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