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다큐멘터리 “숲속무대, 만종리 밀밭극장" 방송
이부윤 | 기사입력 2016-11-24 09:36:16

[단양=이부윤 기자]MBC 충북(대표 이용석)은 꿈을 이어가기위해 산촌으로 떠난 연극인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1년간 카메라에 담은 MBC충북 출범 특집 다큐멘터리 ‘숲속무대, 만종리 밀밭극장’(기획•연출 오규익)를 오는 28일(월요일) 23시 10분에 방송한다.

지난 2015년 5월, 대학로에서 꾸준히 연극 활동을 하던 이들이 서울 대학로를 떠나, 충북 단양군 영춘면 만종리에 극장을 차렸다.

수십 년간 서울 대학로 극장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대중들과 연극으로 소통해 오던 그들이 쫓겨난 이유는 치솟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일명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란,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세가 높아진 도심에 중산층 사람들이 몰려, 건물을 소유하고 임대료가 치솟아 터를 잡고 살던 이들이 내몰리는 것을 말한다.

‘농사’의 ‘농’자도 모르고 한 평생 연극에만 혼을 쏟던 서울 토박이들이 도시를 떠나 시골에서 ‘주경야연 晝耕夜演’(낮에는 농사꾼, 밤에는 연극인), 해가 뜨면 마을주민들과 함께 농부로, 해가 지면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와 연극에 대한 열정을 내 뿜는다.

<만종리 대학로 극장>단원들의 못 말리는 예술에 대한 열정이 문화적 소외계층 지역 사람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기 시작했고, 하나의 ‘문화 실험’이 시작됐다.

이번 다큐는 이러한 새로운 문화 실험이 우리나라 사회적 문제인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지 지켜보고자 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