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환 정선군수 시정연설
최동순 | 기사입력 2016-12-05 11:59:36

정 선 군 수 전 정 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김옥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

오늘 제234회 정선군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맞아 2017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 드리면서 내년도 군정운영 기조와 방향을 말씀 드리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올 한해도 군정의 동반자로서 신뢰와 성원을 아끼지 않으신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애정 어린 질책과 격려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군정에 동참해 주시는 4만여 군민 여러분께도 고마움의 인사를 드립니다.

시정연설에 앞서, 이번 제234회 정선군의회 정례회에 의안을 제출하면서 세밀하지 못한 업무처리로 의원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하여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업무연찬과 직무수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

큰 포부를 안고 출범한 민선6기 정선군정이 어느덧 반환점을 돌아 후반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지난 2년여는 우리군 미래비전에 대한 구상과 군민여러분께 약속드렸던 “꿈과 미래가 실현되는 역동적인 정선"구현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온 시간이었습니다.

되돌아보면, 충분한 사전검증 없이 추진되었던 지역 현안사업이 일부 취소되면서 군민들의 기대에 아쉬움을 남겼으며, 갑자기 불어 닥친 메르스 여파로 관광객의 발길이 끊기는 등 시장경제가 휘청거리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지자체마다 너도나도 뛰어든 레일바이크 사업으로 우리군 관광산업에 적신호가 켜지는 등 위기를 맞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역 대체산업을 발굴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고,정선아리랑열차 개통과 레일바이크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는 등 차별화된 새로운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해 경제회복은 물론 지자체간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금년 한 해가 우리 군으로서는 행복과 희망이 가득한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오랜 염원이었던‘정선 제3교 건설사업’이 정부의 제4차 국도 5개년 계획 반영과 함께 설계가 착수되어 내년 하반기에는 첫 삽을 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한·사북지역의 열악한 주택난과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추진한‘행복주택 건립사업’이 내년 3월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전국 최초로 군립병원을 개원하여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군민 모두가 100세 시대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의료서비스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겨울철 이상기온으로 성공개최가 우려되었던‘제1회 정선 고드름 축제’는 날씨의 여건을 극복하고 성공적이었다는 호평과 함께 새로운 축제와 관광 볼거리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으며, ‘아리랑의 수도 정선!’의 위상을 드높인 「제41회 정선 아리랑제」는 39만 명이라는 역대 최대 관람객수와 180억 원의 경제효과를 거둬들이면서 세계 속의 아리랑, 전국 제1의 아리랑 축제의 위용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을 비롯하여 2016년도 정부종합평가 강원도 시·군 평가에서 우리 군이 3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행정부분에서도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군민 모두의 단합된 모습과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

민선6기 후반기 정선군정은 단기간의 결과에 연연하기 보다는 군민과 함께, 군민의 소중한 삶과 행복한 일상을 챙기는 일에 총력을 다 하고자 합니다.

군민의 행복 추구를 위하여 주거와 교육, 그리고 의료를 포함한 정선군의 3대 복지를 실현하고 안정화 시켜 나가는데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2018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더불어 알파인 경기장을 올림픽 유산으로 활용하여 휴양과 생태관광 중심의 사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청정 1번지 정선’의 관광 브랜드를 내세워 관광 우선의 정책을 펼치는 한편, 아리랑을 품은 대한민국 최고의 힐링 안식처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도시재생 사업은 지역문화와 복지, 그리고 생태환경이 함께 어우러져 군 전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희망의 씨앗이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함께 상생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권역별 특성에 맞는 특화품목 6차산업화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한 고소득 대체작목 개발을 통해 농가소득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정선군의 가장 핵심인 도로 교통망 확충 사업은 관계기관 간 공조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여 추진을 가속화 시키고, 우리군의 관광산업 발전과 고질적인 교통문제 해소에 큰 전기가 될 정선~남면 간 국도 59호선 도로 개수와 정선 제3교 신설사업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와 같은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2017년도에 펼쳐 나갈 주요 시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아리랑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관광도시 정선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우리나라 지방의 창극 공연 역사상 가장 오래된 공연으로 기록되고 있는 ‘정선아리랑 공연’은 아리랑이 담고 있는 삶의 이야기를 극화하여 세계적인 문화콘텐츠로 육성하고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작은 영화관 사업은 고한읍에 2개관 102석 규모로 추가 건립하여 군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회로 우리군의 자랑스러운 향토문화와 관광자원을 세계에 알리고, 지속적인 관광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2회째를 맞는 ‘정선 고드름 축제’는 우리군의 특성을 살린 겨울축제로 발전시켜 국내·외 관광객 맞이에 차질 없도록 내실 있게 준비하고,지역별 다양한 관광 기반을 구축하여 ‘보고 싶은 정선, 찾고 싶은 정선’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1970~1980년대 우리나라 산업화 시대를 이끌었고, 우리군 산업철도망의 중심이 되었던 정선선이 개통 50주년을 맞았습니다.

우리 군민의 삶과 애환, 그리고 정선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정선선 개통 50주년을 기념하고,지금은 우리군 관광산업의 중심이 된 레일바이크, 정선아리랑열차 등 철도관광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정선선 개통 50주년의 의미를 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정선읍 시가지 일원은 인도교와 둘레 길을 조성하여 새로운 관광코스로 개발하고, 정선역 광장에 관광객 편의를 위한 시설을 확충하는 등 체류 형 관광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민둥산 군립공원 조성사업은 내년 상반기 중 공원지정 용역과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하반기에 지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으며, 강원 도립공원 지정 후보지로 선정된 북평면 상원산 일원은 재산권 피해 등 주민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화암면 북동리를 굽이굽이 넘어가는 문치재의 고갯길에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세계 최고의 스케이트보드 대회를 유치해서 세계 각국의 젊은이들이 참여하여 스릴과 축제를 즐기며, 아름다운 정선을 전 세계인에게 알리고 올림픽을 홍보하는 계기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사람 살만한 농촌, 으뜸 농업을 실현하겠습니다.

지난달 18일, 「2016 대한민국 과일산업 대전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정선사과’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전국 최고의 명품사과’라는 명성을 확인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기후변화에 대응한 대체작목 개발과 과감한 시설투자의 결과물이라 생각하며, 농업현장에서 부단한 노력을 해 오신 농민여러분의 땀과 열정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농촌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발전을 위하여 정선농업 6차산업화 및 농촌 융·복합 산업 중장기 과제를 전략적으로 발굴하는 등 농업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기후온난화에 대응한 신 소득 작목 육성을 위하여 내년도에도 사과 명품 과원과 자두 특화단지를 지속적으로 조성하고, 농산물 저온저장시설과 농식품 제조시설 설치 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판로와 가격 경쟁력 확보에 안정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황기, 더덕 등 우리군 주 생산품의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위하여 수도권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친환경 농업을 연계한 6차 산업을 통해 농가 소득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일손과 영농부담 해소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은 금년도 임계분소 준공에 이어 내년도에는 신동분소를 신설하는 한편, 농업기계 안전교육 및 실습장을 조성하여 농기계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활용도를 극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늘려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도시재생은 ‘철거’가 아닌 ‘치유’를 통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우리지역의 문화와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의 특색을 살린 도시환경으로 개선해 나겠습니다.

정선군 도시재생 지원센터는 전문성과 운영능력을 갖춘 비영리법인에 운영을 위탁하여 주민주도형 도시재생 사업이 이루어지도록 추진할 계획이며, 정선군과 강원 랜드가 공동 투자하여 주민이 원하는 도시 발전과 자생적 지역 활성화 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서민경제의 중심이자, 관광 아이콘으로 거듭나고 있는 전통시장을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매년 전국 주요도시에서 개최되는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를 유치하여 대한민국 명품시장의 명성을 전국에 다시 한 번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전국 5일장 박람회를 개최하여 멋과 흥이 넘치는 장돌뱅이의 향연을 이곳에서 펼쳐 보이겠습니다.

아울러, 100년 전통의 임계 사통팔달 시장은 내년도 중소기업 청 문화관광 형 시장에 선정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정선 석공예단지는 삼시세끼 촬영지와 덕산기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한 ‘스톤아트파크’로 조성하여 관광을 접목한 체험단지로 조성하고

전통김치 6차산업화 지원사업과 활기찬 농촌 프로젝트 시범사업은 공장과 근로자 임대주택 신축사업을 본격 착수하여 우수 농산물의 판로 확보와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우리군 문화유적인 정암사 일원에 자장율사 열반길 트레킹 코스를 개발하고, 폐석탄 부지에 야생화 재배단지 및 공원을 조성하는 등 문화와 이야기를 관광자원화 하고 야생화 축제 시 관광객의 호응이 높았던 ‘야생화 골목 추리극장’은 고한읍 시가지 일원에 추리를 주제로 한 마을디자인 및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여 폐광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동원탄좌 권양기 시설에 야간 조명타워를 조성하고, 폐석 장을 빛의 화원으로 만드는 등 폐광산 자원을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하여 폐광지역의 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불씨로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공모사업에서 아쉽게 탈락한 임계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재도전하여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행복지수가 높아지는 복지정선을 실현하겠습니다.

‘정선군 중장기 보육계획 연구용역’을 통해 우리군의 보육실태와 보육정책을 면밀히 분석하여 부모의 욕구가 충족되고, 질 좋은 보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개선안을 마련하겠으며,보육교사의 처우개선과 어린이집 시설 보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청소년 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은 기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문화센터의 기능과 인력을 보강하여 복지혜택 불균형을 해소해 나가는 한편,국제구호개발단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내년도 건립이 확정된 남면 공립지역아동센터는 놀이터와 연습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새로운 보금자리로 조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청소년들의 균형 있는 성장과 복지인프라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정선군 청소년 수련관은 부지매입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빠른 시일 내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여성의 지위향상과 양성평등 문화의 정착 기반마련을 위해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전문 역량을 갖춘 여성 지도자를 양성하여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정선 군립병원은 금년 5월 개원 후 소아청소년과를 추가로 개설하는 등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의료장비를 보강하고 병원 구조변경 사업을 통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100병상 규모의 노인요양병원을 설치하여 안정적인 수익구조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독거노인 등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행복 나눔 이동빨래터」사업을 추진하여 청결한 위생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경로당 기능보강과 신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어르신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섯째, 편리하고 안전한 행복도시 정선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군민이 가장 불편을 느끼고 있는 도로 교통망을 개선하기 위하여 국도42호선의 평창~정선구간을 2018년까지 마무리하고, 정선 제3교 신설사업의 연내 착공과 정선에서 여량 구간의 선형개량 사업, 그리고 정선에서 남면 간 국도59호선 사업 등 교통망 1단계 사업 마무리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동안 보행로가 없어 주민들의 안전과 통행에 위협을 받던 무릉3리 자뭇골은 인도교를 설치하여 주민불편을 우선 해소하고, 관계기관 간 협의를 통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사북~직전 간 도로개설사업은 군도7호 노선변경 승인이 완료되면 내년도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하여 지역 간 접근로가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용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가리왕산의 맑은 물이 동강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물길을 되살리고 건강한 수생태계로 복원하여 회동 국민여가 캠핑장과 연계한 4계절 생태체험 관광벨트로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국지성 집중호우 시 침수 우려지역과 산사태 등 자연재해 위험지역에 대한 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은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하여 추진하고

홍수재해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수해 등 자연재해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이 보호될 수 있는 선제적 예방정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급수취약지역의 가뭄 해소를 위해 수도시설을 확충하고,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과 지방상수도 급수지역 확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수원고갈 및 수질악화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아울러, 급수구역이 확대되며 수요량이 증가한 신동지역은 1일 5천 톤 규모의 통합 정수장을 설치하여 용수공급에 안정을 기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2018 동계올림픽 손님맞이를 위해 북평면과 주변지역의 도시환경을 일제히 정비하고 시가지 환경정비사업도 조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열린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군청을 방문하시는 많은 분들이 낡은 청사와 부족한 주차시설로 불편을 겪고 계십니다.

민원인과 관광객 편의를 위하여 다양한 시책을 발굴 추진하고, 민원인 전용주차장을 확대운영하고 있지만 부족한 현실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문제들을 해소하고자 효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청사 신축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군민 여러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군민 기대에 부응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해결해 주는 현장의 소리 운영을 강화하고, 찾아가는 소통민원실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갈수록 늘어가는 사회적 범죄와 각종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금년 말 구축되는 CCTV 통합관제센터를 내년부터 본격 운영하고,관내 소방 취약가정에 소화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군민 안전과 재난발생 위험을 사전 해소를 위해 힘써 나가겠습니다.금년도 실시한 마을 자원조사 결과를 토대로 마을별 맞춤형 사업을 발굴하여 지자체간 경쟁에서 우위를 다지고 우리군 만의 특별한 서체인 정선아리랑제와 정선동강체 등 정선군 전용서체를 개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보급함으로써 정선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한편,신규 투자사업의 사전심의를 강화하여 비효율적인 사업의 투자를 방지하는 등 지역현안과 주민불편을 해소시켜 나가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김옥휘 의장님 !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

내년도 우리 군의 재정상황은 정부예산의 내국세 확대에 따른 보통교부세 증가와 폐광지역개발기금 증가로 안정적인 재정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재정운용 방향에 따라 내년도 세입·세출예산은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322억 원(9.8%)이 증가한 3,599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는 3,250억 원으로 전년대비 341억 원(11.7%)이 증가했으며, 특별회계는 349억 원(△5%)으로 18억 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을 말씀드리면 지방세와 세외수입에 830억 원, 지방교부세 1,322억 원, 국도비보조금 856억 원, 조정교부금과 보전수입에 242억 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분야별로 말씀드리면―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 410억 원― 문화 및 관광분야에 300억 원― 환경 분야에 202억 원― 사회복지 및 보건 분야에 718억 원― 농림 및 산업분야에 575억 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 486억 원― 예비비 등 기타분야에 559억 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을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상수도사업 특별회계에 91억 원― 수질개선 특별회계에 184억 원― 임대아파트 특별회계에 47억 원― 의료급여기금 특별 회계 외 4개 특별회계에27억 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

이 번 예산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오랜 숙원사업들을 해결하고, 우리군의 최대 목표인 살기 좋은 미래정선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 예산을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군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군민들께서 희망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더 꼼꼼히 챙겨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와 600여 공직자 모두는 군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꿈과 미래가 실현되는 역동적인 정선"을 구현해 나가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모쪼록, 군민들의 꿈과 희망이 담긴 정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군민 생활에 힘이 되는 군정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협조를 요청 드리며,다가오는 2017년 정유년 한 해에도 의원님들을 비롯한 4만여 군민 모두의 건승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16년 12월 5일

정 선 군 수 전 정 환

정선타임뉴스=최동순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