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교육규칙 일괄정비 추진
불합리한 자치법규 정비를 위한 교육규칙 56건 전수조사 실시
홍대인 | 기사입력 2016-12-06 09:42:54
[세종=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이 시민들의 권익보호와 교육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달까지 교육규칙에 대한 일괄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규칙 정비는 올해 상반기 조례 일괄정비 추진에 이어 실시하는 것으로, 2012년 7월 세종시교육청 출범 이후, 교육규칙에 대한 첫 일괄정비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교육규칙 56건에 대해 자체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31개 규칙에서 84개 조항의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정비 대상이 되는 규칙으로는 ▲법령이 개정되었음에도 규칙이 아직 바뀌지 않은 것 ▲법령에 근거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규칙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 ▲법령에서 위임한 범위를 벗어나 규칙으로 규제를 정한 것 ▲ 자치법규 입안기준 위반 등이다.

법제처 컨설팅과 담당부서의 실무적 검토를 거쳐 정비가 필요한 교육규칙에 대하여는 입법예고를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하여 이달중 개정완료할 계획이다.

앞으로 세종시교육청은 자치법규에 대하여 지속적인 정비를 실시하여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고, 법 짜임새를 갖춘 자치법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손인관 행정과장은“이번에 선정된 정비대상 규칙에 대하여는 향후 개정 일정에 반영하여 정비해 나가는 한편, 자치법규 미정비로 인하여 시민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자치법규 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상반기에도 조례 일괄정비를 통하여 교육감 소관 20개 조례를 개정한 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