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 음대, 송년의 밤 울려퍼지는 헨델의 ‘메시아’
12월13일 대전 예술의 전당 아트홀서 공연
홍대인 | 기사입력 2016-12-06 11:40:04
[대전=홍대인 기자] 목원대학교(총장 박노권) 음악대학은 12월 13일 오후 7시 대전 문화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헨델의 ‘메시아' 공연을 연다.

목원대 음대의 헨델의 ‘메시아' 연주회는 대전지역에 클래식이 불모지였던 1971년 초연된 이래 올해로 46년째를 맞는 가장 전통 있는 공연이다. 특히 올해는 개교 62년을 맞아 더욱 성대하게 기획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베토벤의 합창교향곡과 더불어 송년음악회에서 가장 많이 연주된 곡 중 하나인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헨델이 오페라 공연에 실패한 후 종교적 감동과 믿음의 바탕에 예수그리스도의 일생을 그린 작품으로, 1741년 아일랜드 공작 류테난트 경의 의뢰로 8월 22일부터 9월 14일까지 불과 3주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완성한 작품이다.

‘메시아’는 성서를 중심으로 ‘메시아’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일생을 그린 것으로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예언과 탄생, 2부는 수난과 속죄, 3부는 부활과 영생에 대한 내용이다.

김규태교수(음악대학 학장)의 지휘아래 다양한 연주 경험과 메시아의 느낌을 잘 살려줄 소리와 표현력을 지닌 솔리스트들이 무대에 선다.

소프라노 박영자, 메조소프라노 임은주, 테너 서필, 베이스 이승왕 교수가 함께하며 목원대학교합창단과 오케스트라가 협연한다. 특히 대규모로 구성된 목원대학교합창단에는 음악대학 재학들 뿐만 아니라 동문들이 100여명 이상 함께 참여하여 보다 웅장한 화합의 하모니를 연출하게 된다.

1750년의 연주 때 영국 국와 조지2세가 ‘할렐루야’ 합창 때 감동받아 자리에서 일어난 일 때문에 오늘날에도 할렐루야 합창 대목에서는 청중이 모두 기립하는 전통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헌신과 섬김, 나눔이라는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헨델의 메시아는 종교음악이라는 한계를 벗어나 인류의 위대한 음악적 유산의 하나로 손꼽힌다.

대전‧세종 시민과 함께하는 헨델의 메시아 공연은 전석 무료이며 목원대학교 홈페이지(http://www.mokwon.ac.kr)를 통해 자세히 알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