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의원, 국정농단 최순실 일가 부정은닉재산 몰수·추징 법안 대표발의
정용기 의원, “국민정서에 부합, 국정농단세력 부정재산 추적해 몰수해야”
홍대인 | 기사입력 2016-12-08 11:17:58

[대전=홍대인 기자] 최순득, 정유라 등 국정을 농단한 최순실 일가에 대한 부정은닉재산을 몰수· 추징하고, 추징금 미납시 노역장에 유치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다.

정용기 국회의원(새누리당, 대전 대덕구)은 8일, 「범죄수익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은 제3자가 범죄수익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점에 대하여 국가가 범죄자의 가족 등 범인외의 자의 악의를 입증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범죄자의 가족 등 제3자에게 범죄수익으로 이전된 재산에 대해서는 몰수 및 추징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또한 추징금 납부 강제 수단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몰수나 추징제도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정 의원은 범죄자의 가족 등이 취득한 재산에 대해 불법수익으로 형성되었다는 개연성이 있는 경우 검사가 범죄자의 가족 등에게 소명하도록 요구하고, 만일 소명이 안되는 경우 그 재산을 범죄수익으로 간주하여 몰수·추징이 가능하도록 했다. 추징금 미납시 노역장유치를 하도록 하여 추징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했다.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최순득, 정유라 등 최순실 국정농단 세력은 범죄수익으로 의심되는 재산에 대해 그들이 스스로 범죄수익이 아님을 입증해야 한다. 이들이 객관적으로 소명을 못하면 이들 재산은 범죄수익으로 간주, 추징되고 추징금을 안내는 경우 노역장에 유치될 수 있다.

정용기 의원은 “이번에 대표발의한 법안에 담긴 방안들은 입증책임을 전환함으로써 그간 추징금을 미납하고 가족, 친족에게 범죄재산을 이전시켰음에도 악의에 대한 입증이 곤란해 추징금을 집행할 수 없는 사례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민적 공분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최순실 일가 등 국정농단세력의 재산에 대해서 끝까지 추적해야 한다"며 “법안이 통과될 때까지 계속 예의주시 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