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보훈청, 충청의 호국영웅알리기 프로젝트 ‘육군 중위 권영주’
홍대인 | 기사입력 2016-12-08 14:43:35
[대전=홍대인 기자] 대전지방보훈청(청장 강윤진)은 호국정신함양을 위한「충청의 호국영웅 알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권영주 육군 중위는 대전고와 충남대 공대를 졸업한 후 1979년 학군 제17기로 임관하여 제3군단 2전차대대 1중대 소대장으로 보직을 받았다. 권영주 중위는 소대장으로 근무하는 동안 남다른 책임감과 탁월한 능력으로 부대장의 신임과 부하들의 존경을 받아왔던 그는 1980년 2월 9일 03시 40분, 동계 전투 사격훈련을 마치고 복귀하던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하고 말았다. 주둔지까지 훈련을 겸하여 적외선 밀폐조종으로 이동하는 도중 좁은 교량을 통과하는 순간 함께 탑승했던 조종수의 진로판단 실수로 교량 난간을 들이받고 3.2m 높이의 강으로 전차가 추락, 전복된 것이다.

이때 소대장인 권영주 소위는 전차의 전복으로 전원이 차단되어 포탑내부가 암흑이 되고 과열된 배기통으로 인한 화재로 유독가스가 전차 내부로 스며들어 숨쉬기조차 어려운 상황에서 기절한 포수, 탄약수를 필사의 노력으로 해치 밖으로 내보내고 자신은 질식된 채 화염에 쌓여 장렬한 최후를 마치고 말았다.

이에 정부는 권영주 소위의 투철한 군인정신과 살신성인의 정신을 기려 중위로 1계급 특진하고 보국훈장삼일장을 추서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