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제3차 광주원로 16명 참석 원로회의 열어 시정현안 논의
김시율 | 기사입력 2016-12-19 20:09:50

광주광역시는 19일 ‘제3차 광주원로회의’를 열어 시정 주요업무와 향후계획을 설명하고 원로들의 자문을 구했다.

이 날 원로회의는 윤장현 시장을 비롯해 정구선 원로회의 의장, 최상준 광주경총회장, 김필식 동신대 총장, 방철호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회 회장 등 교육, 문화예술, 경제, 언론, 시민사회단체, 종교계의 원로 16명이 참석했다.

윤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정국에 대해 “초유의 촛불시민혁명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광주는 광주다운 몫을 해 나가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역할과 책임을 진 사람들은 자기 일들을 되돌아보고 역할에 대한 마음가짐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가적 상황과 시민들의 뜻을 쫒아 가는 것과 동시에 가야할 길은 가고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하는 것이 민생을 살피는 일이다"며 “민생에 소홀함이 없도록 공직자들과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혼란스러운 정치상황과 침체에 빠진 경제여건을 고려해 그 어느 때보다 민생에 중점을 뒀다"며 “미래먹거리산업 육성과 청년창업지원에 집중하고,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했다.

이홍길 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옛 전남도청 원형 보존 요구와 관련해 5·18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생각하고 후손들의 역사교육과 관광활성화를 위해 상징적인 무엇인가가 있어야 한다"며 광주시의 관심을 주문했다.

안성례 광주알암인권도서관 관장도 “문화전당과 5·18민주광장에 항쟁의 역사성을 채워 공허하지 않게 해야 한다"며 조형물 설치 등을 제안했다.

채동석 삼성광주전자 고문은 최근 시에서 발굴한 대선공약과 관련해 “미래먹거리와 일자리창출 등 시민들에게 유리한 공약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보다 많은 공약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방철호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회 회장 역시 문화전당 활성화를 위해 “문화전당장이 조기에 임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남 칼럼니스트는 “제주 올레길이 생겨 제주 관광 일정이 2박3일에서 최대 한달까지 늘었다"며 “광주도 무돌길이나 한류를 이용한 특별한 관광코스를 개발해 광주에서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재영 천주교광주대교구 화순본당 주임신부는 “효율적인 복지서비스 방안으로 장애인, 새터민, 다문화가정에 대해 분야별로 연도별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해 집중시키면 4~5년 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윤 시장은 “지역사회의 멘토인 원로님들의 경험과 식견이 담긴 조언을 충분히 검토해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하고, “내년 한해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민생을 살피는 일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원로회의는 교육, 문화예술, 경제, 언론,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등 지역사회 각 분야를 대표하는 22명의 원로로 구성돼 있으며, 시정발전 모색과 현안에 대한 자문역할을 수행한다.

광주타임뉴스=김시율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