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송아지 폐사율 감소 , 육성 향상 건강한 초유은행 운영
강민경 | 기사입력 2016-12-20 18:48:44

[영암 = 강민경기자] 영암군은 송아지의 폐사율 감소 및 육성률 향상을 위해 한우협회영암지부에 초유은행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초유은행은 젖소농가의 남은 초유를 수거하여 살균한 다음 -80℃의 초저온 냉동고에서 냉동하여 저장했다가 필요한 한우농가에게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초유는 소가 새끼를 낳은 후 1~2일간 분비하는 진한 노란 우유를 말한다. 각종 영양소는 물론 질병향상에 도움이 되는 면역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송아지 폐사의 원인이 되는 설사를 예방하는데 꼭 필요하다.

한우협회영암군지부는 “2016년 9월부터 초유은행을 운영해 지금까지 90농가에 800리터를 공급했고, 낙농 농가에서 지속적으로 초유를 공급받아 연간 2,000리터 정도는 한우농가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암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송아지는 태어난 후 2시간 이내에 면역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초유를 충분히 급여해야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