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박물관에서 아리랑 문학과 만나다. 특별전
최동순 | 기사입력 2017-01-18 17:01:19

[정선=최동순]2017 아리랑박물관 특별전이 “아리랑, 문학과 만나다." 주제로 정선 아리랑센터 기획전시실에서 오는 1월 20일부터 4월말까지 열린다.

이번 특별전은 총 4부로 구성되었으며, 192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문학에서 수용한 아리랑을 보여주는 200여점의 아리랑 관련 자료를 대거 선보인다.


제1부 ‘아리랑, 읽다’는 한국 문학에 반영된 아리랑과 문학의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 1920년대 이후 문학의 주제나 소재가 된 아리랑의 모습을 당시 문학지와 문헌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제2부 `아리랑, 쓰다'에서는 한국문학 속에 주제가 된 아리랑을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의 문헌을 통해 선보인다.

제3부 ‘아리랑, 떠나다’에서는 해외로 널리 퍼진 우리 문학 속 아리랑과 구한말과 일제강점기 해외로 이주한 우리민족과 6·25전쟁 시기 참전 용사들에 의해 전해져 전 세계의 한민족과 세계인이 즐기는 노래가 된 사연을 소개한다. 

여기에는 1800년대 후반 이사벨라 비숍이 한국을 여행하면서 들은 아리랑이 실려 있는 『Korea and her neighbors』와 님 웨일즈가 기록한 김산의 일대기 『Song of Ariran』등 국내에 번역된 책의 원본과 6·25전쟁 시기 해외에 전승된 아리랑 자료, 일본에서 발행된 아리랑 문헌 등을 전시한다.

특히 중국에서 ‘아리랑’이라는 한글로 이름을 달고 1957년 1월 창간해 1958년 대약진 운동 때 ‘아리랑은 편협한 민족 산물’이라고 낙인이 찍히면서 제호가 바뀐 문예지 『아리랑』과 시, 소설, 민담 등의 문학작품과 민족 풍습 등을 다룬 내용이 주를 이루며 조선족 문학의 구심점이 되어온 문예지도 선보인다.

제4부 ‘아리랑, 만나다’에서는 문학과 영화 아리랑, 정선의 문학을 이끌어온 아라리문학과 정선문학, 중국의 아리랑 문학, 북한의 아리랑 문학, 기행문 아리랑, 아리랑과 어린이책 등의 자료를 선보여 우리 생활 속에 문학과 어우러진 아리랑의 감동을 느끼게 해준다.

이번 특별전 기간 동안 아리랑박물관 아리랑카페에서는 아리랑 문학 강좌와 토크 콘서트, 문인들의 시낭송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진용선 아리랑박물관관장은 “근현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아리랑은 민족 정체성, 저항과 항변, 애향과 향토서정 등 다양한 주제로 문학에 수용돼 외연을 넓혀왔다"며 “그동안 우리에게 감동을 준 아리랑을 문학을 통해 조명하고, 새로운 가치를 찾는 특별전을 마련했다"며 많은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