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전현충원, 1월의 현충인물 ‘최형섭 박사’ 선정패 수여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1-19 21:49:13
[대전=홍대인 기자] 국립대전현충원(원장 권율정)은 1월의 현충인물로 최형섭 박사를 선정하고, 19일 오후 3시 현충문 귀빈실에서 최형섭 박사의 유가족을 초청하여 현충인물 선정패를 전달했다.

수여식에는 최형섭 박사의 아들 최재철(송곡과학정책연구회) 회장과 최형섭 박사님 생전에 함께 했던 KIST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현충탑 참배, 선정패 증정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권율정 원장은 현충인물 선정취지를 설명하고 최형섭 박사의 공적을 치하하며 유가족에게 위로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최형섭 박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당시, 연구의 자율성과 효울적 연구환경의 조성, 해외 인재 영입 등을 통하여 국내 과학기술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고, 1971년 과학기술처 2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대덕연구단지 건설을 계획․추진하고, 기술개발촉진법․기술개발육성법 등을 제정하여 과학기술개발 기반을 다졌다.

공직에서 은퇴한 후에도 태국, 파키스탄, 말레이시아 등 개발도상국들의 과학기술정책 자문을 맡아 활동하는 등 과학발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무궁화장, 제1회 한국공학기술상 대상, 프랑스 국가공로훈장, 일본 닛케이 아시아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2003년 국립서울과학관의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에 과학 위인으로 등록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