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금연교육 통해 담배없는 세상 실현
김정환 | 기사입력 2017-02-21 01:26:30

[서울타임뉴스=김정환]청소년 흡연예방에 힘써 온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함께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연간 집중 금연교육 통해 담배없는 세대 실현에 나선다.

시는 흡연환경의 노출이 높은 취약계층 청소년의 흡연예방과 금연실천 강화를 위해 시교육청과 함께 22일, 27일 신청사에서 ‘아동·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을 진행한다.

청소년 집중 금연교육은 상·하반기 방학을 활용해 실시하며 올 상반기는 22일, 27일에 진행한다.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흡연예방 교육, 중·고등학생은 담배를 끊는데 초점을 둔 대상별 맞춤형 금연교육을 한다.

시와 교육청은 이번 교육에서 정보전달 위주 교육을 지양하고자 최근 노래로 금연의 중요성을 전달해 주목을 받은 방승호 교장(아현산업정보학교)을 강사로 초빙해 아이들과 금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방승호 교장은 모험놀이를 활용한 금연교육, ‘노타바코 금연송’을 발표하는 등 청소년의 정서에 맞는 금연 전도사로 유명하다,

서울시와 시교육청은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금연교육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으로 진행하는 등 청소년이 담배를 멀리하고 스스로 건강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러나 ’16년도 전국 남학생 기준, 고등학교 3학년의 현재흡연율은 19.1%이고 평균적으로 만 12.7세에 흡연을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나, 무엇보다 청소년의 흡연 시작을 차단하는 게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기준 고3 남학생의 평생흡연경험률은 35.6%이며, 남자 중학생은 11.4%, 고등학생은 30.7%로 고학년일수록 평생흡연경험률도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 출처 : 제12차(2016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통계자료집

서울시는 이에 따라 청소년이 흡연을 시작하기 전인 중학교 이전 시기에 흡연 시작을 막기 위한 집중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높은 흡연율을 보이는 중·고등학교 남학생 대상 금연교육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같은 청소년 흡연 실태를 반영한 시와 시교육청의 합동 금연교육은 청소년 금연 환경을 조성하는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시교육청은 서울시내 전체 초·중·고등학교 1,341개교를 대상으로 ‘학교 안’에서의 흡연예방과 금연교육 및 교육환경보호구역내 캠페인 등 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는 청소년의 이용도가 높은 편의점을 대상으로 담배불법판매 모니터링과 단속을 실시하는 등 ‘학교 밖’에서의 건강한 금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청소년 금연을 위해서는 학교 안 흡연예방, 금연교육과 함께 학교 밖 대상별 교육 접근도 이뤄져야 한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교육청과 협력해 취약계층 등 사각지대 청소년의 흡연율 을 낮추기 위한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