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향, 죽음에서 벗어나 생명을 노래하다!
말러 교향곡 중 가장 길고 방대한 주제로 전하는 시즌 베스트 프로그램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3-08 08:57:03
[대전=홍대인 기자] 대전시립교향악단은 오는 17일 저녁 7시 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마스터즈 시리즈 3 시즌 베스트 프로그램으로 <말러 “죽음에서 벗어나 생명을 노래하다"> 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주는 대전시향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제임스 저드의 지휘 아래, 메조 소프라노 김정미와 고양시립합창단, 전주시립합창단, 청주시립합창단, 극동방송어린이합창단으로 이루어진 120명에 달하는 대규모 편성이 말러 교향곡 중에 가장 길고 방대한 주제로 ‘교향곡 제3번’을 전하는 시즌 베스트 프로그램이다.

연주자들에게 강한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말러 교향곡 제3번>을 대전시향이 준비한 것은 작년 하반기에 제7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한 제임스 저드의 강력한 의지 때문이다. “말러는 연주자들이 고뇌하도록 하는 작곡가이며, 이 곡을 통해 대전시향이 성장할 수 있다"는 그의 의견에 따라 12년 만에 연주한다.

상식을 초월한 대규모 관현악 편성에서 표출되는 말러 특유의 교향시적 음악이 펼쳐진다. 말러의 교향곡은 길기로 유명하지만, <교향곡 제3번>은 연주 시간이 100분에 이르며 가장 길다. 19세기 말, 빅뱅이론도 양자역학도 없었고, 원자와 분자의 개념조차 모호하던 시절, 말러는 천지가 창조되기 전의 혼란스러운 세계로부터 영원한 사랑까지, 우주의 모든 만물과 광대한 세계의 방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대곡을 썼다.

2000년 무렵, 세기 말의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서 클래식 음악 레퍼토리의 거대한 세대교체가 이루어졌다. 이전까지는 ‘난해한 음악’이라고만 여겨져 기피 레퍼토리였던 말러의 교향곡이 베토벤을 누르는 인기를 얻게 되었던 것이다. “곧 내 시대가 올 것"이라던 말러의 예견이 그의 사후 90년 만에 마침내 이루어졌다.

지금도 말러는 대중성을 가졌지만 동시에 가장 마니아적인 작곡가이고, 그 중 <교향곡 제3번>은 말러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도전 의식을 불태우는 곡이다. 100분 동안 연주자들은 무대에서 말러가 지상의 음악으로 노래한 천상의 세계를 치열하게 표현하고, 관객들은 그 압도적인 감성을 오롯이 받아들이는 긴 호흡의 경기와도 같다.

말러의 교향곡은 일반적인 형식의 틀을 깬다. 1악장만 30분이 넘는다는 점에서 이미 일반적이지 않음을 보여준다. 어디까지가 제시부이고 어디까지가 발전부인지 명확하지 않은, 전통적인 소나타 형식에는 도무지 맞지 않다. 그래서 그의 곡을 들을 때는 이해하려 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음악에 담긴 세계를 듣고 느끼면 되는 것이다. 문제는 음악이 몹시 복잡하다는 것인데, 복잡한 세상 만물을 담았으니 그런 것이라는 설명이 가능하지 않을까?

작곡가는 각 악장마다 표제를 달아 주제를 표현했다. (‘목신이 잠을 깨고 여름이 행진해 오는 것’, ‘들판의 꽃들이 내게 말하는 것’, ‘숲의 동물들이 내게 말하는 것’, ‘사람이 내게 말하는 것’, ‘천사들이 내게 말하는 것’, ‘사랑이 내게 말하는 것’) 하지만 이는 단지 이정표일 뿐, 곡을 이해하는 절대적인 길은 아니다. 일찍이 말러는 “내가 작곡한 교향곡은 내 삶 전체의 과정"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실제로 그는 작품을 통해 인간적인 고뇌와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만물이 생동하는 봄을 맞아, 말러가 제시하는 철학책을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