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전통 된장 고추장 담그기 비법 전수 계승 발전 교육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3-22 17:08:47


[의성타임뉴스=이승근]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23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촌여성 역량강화를 위해 점점 사라져 가는 우리 고유의 발효음식인 전통 된장·고추장 담그기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교육을 한다.

이번 교육은 의성에 거주하는 여성 40명을 대상으로 메주 만들기 및 좋은 메주 고르기, 염도 맞추기, 항아리 소독하기, 된장 간장 가르기 등에 대해 설명하고 전통 된장 담그기를 시연한다. 

고추장의 원리 및 재료준비, 곰팡이 없는 고추장 보관법 등에 대해 설명하고 고추장 담그기 과정을 실습한다.

이날 강사로는 냄새 없는 5분 청국장을 개발하여 일본, 중국에 수출하고, 전통장류사범으로 활동하고 있는 경남 함안 토우리영농조합법인 전금자 대표가 직접 비법을 전수한다. 

이번 교육이 전통 발효음식의 맥을 잇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교두보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최재영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전통을 지키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역량있는 농촌여성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