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농업기술센터 사과‧배 화상병 발생 예방 방제약제 살포 당부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3-24 06:07:02
[영주=송용만기자]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송인홍)는 사과‧배 화상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오는 30일까지 방제약제 살포를 당부했다.

화상병은 국내에서는 지난 2015년도 충남 천안시 배 과원에서 최초로 발생했다. 


이후 안성과 제천 등지에서 발생했으며, 2016년도 말 기준으로 전국 73.4ha(83농가)에서 화상병이 발생했다.

영주시는 아직까지 화상병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화상병은 한번 발생하면 방제가 쉽지 않아서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사과나무의 발아기(3월 하순) 이전, 개화기(4월 하순 ~ 5월 상순) 이후에 등록된 방제 약제(농약)를 살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책이다.

시는 지난 3월 6일까지 화상병 방제약제 지원 신청을 받고, 15일부터 신청한 농가를 대상으로 관내 농협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화상병은 시들어 불에 탄 듯 검게 변해 고사하게 되는 세균성 병으로 전년도에 가지나 줄기 등에 형성된 궤양의 끝부분과 눈, 건전한 나무조직에서 월동 후 꽃, 잎을 거쳐 줄기나 과실에 침해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화상병이 발생하면 효과적인 치료약제가 없어 병에 걸린 가지를 잘라내거나, 병에 걸린 나무 전체를 뽑아 땅에 묻어 병의 전염을 막는 것이 최선의 방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상병이 발생하게 되면 병의 전파를 막기 위해 병이 발생한 과원으로부터 반경 100m 이내의 모든 사과‧배 과원을 폐원해야 한다"며 “전국에서 사과 재배 면적이 제일 많은 영주시에서 화상병이 발생한다면 지역 사과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주게 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