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아리랑 세계화 네트워크 구축 노력
최동순 | 기사입력 2017-03-24 16:25:31

[정선=최동순] 정선군이 한국의 소리, 세계의 소리인 정선아리랑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디아스포라 아리랑의 고장 카자흐스탄 카라탈군을 방문해 정선아리랑을 널리 알리는 등 세계화 기틀마련과 국제 네트워크 구축에 나서고 있다.

군은 지난 3월 20일부터 23일까지 2박 4일간의 일정으로 우호교류도시인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카라탈군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2014년부터 정선군과 우호교류협정을 맺어오고 있는 카라탈군의 비셈바예프 카이랏 아쉬랄르우르 군수의 공식 초청으로 방문하게 되었다.

신주호 부군수와 진용선 아리랑박물관장을 비롯한 정선군 대표단 6명은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카자흐스탄의 설날이라 부르는 최대 명절인 ‘나우르즈(신춘절)’ 축제에 참석해 카자흐스탄의 전통 음악과 의상, 음식 등 다양한 풍습을 접하며 카라탈군에 이주하여 생활하고 있는 고려인은 물론 현지들과의 정선아리랑의 역사적, 음악적 가치 등에 대한 이야기와 소통을 나누며 자연스러운 교감 통해 정선아리랑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또한 고려인의 중앙아시아 정주 80주년을 맞아 오는 9월 카라탈군과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와 아리랑 이동박물관 전시 운영 및 정선아리랑을 비롯한 아리랑 공연 및 다양한 퍼포먼스 행사 개최에 대하여 협의를 했다.

정선군 관계자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정선아리랑 관련 자료 해외전시와 정선아리랑의 해외공연을 통해 정선아리랑의 세계화는 물론 국제적인 문화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육성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