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태 서구청장, 앞만 보고 달린 1000일…구민·공약 집중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3-26 14:33:05
[대전=홍대인 기자] 장종태 서구청장이 최근 민선6기를 되돌아보며 “앞만 보고 달린 1000일 이었다"며 “당선과 동시에 구민과 공약했던 사업들을 이루기 위해 추진하다 보니 시간이 이렇게 흘렀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장종태 구청장은 “지금부터는 세밀하게 구정을 정리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진행되어온 공약 사업의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확인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 청장은 “지금 서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분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중앙정부의 방침과 인구가 50만을 넘지 못해서 추진을 못했지만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시한번 추진을 할 생각"이라고 의지를 전했다.

이와 함께 장종태 구청장은 “지난 1000일 동안 구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했다"며 “행정에서의 신뢰는 우리가 일을 잘했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구민들이 잘했다고 말할 때 신뢰가 생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뢰가 모든 행정의 답"이라며“구민들의 의견을 듣고 추진하다 보면 일의 진행 늦어질 수 있지만 하고 나면 후유증도 없고 구민들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하는 장종태 구청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Q1. 민선6기 출범 1000일이 지났는데 소감은?

‘사람중심도시, 함께 행복한 서구’를 기치로 서구청장에 취임한 지 어느덧 1000일이 지났습니다.

지나온 시간을 뒤돌아보면 다사다난하지 않은 해가 없었으며, 항상 아쉬움이 남았지만, 특히 올해만큼 국민 모두에게 실망을 가져다준 해도 많지 않았을 것입니다.

세계 정치와 경제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뉴 노멀 시대에 대통령 탄핵 등 국․내외적으로 무너진 신뢰와 국가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스스로 반성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려는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위기와 기회는 항상 공존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은 바로 나와 우리입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무작정 함께 가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주려는 마음으로 함께 가야 합니다.

저 또한 주민에게 봉사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올곧은 마음으로 구민 여러분과 함께 가겠습니다.

가치 있는 변화로 함께 행복한 서구를 만들겠습니다. 진정성을 가지고 깨끗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보여드리겠습니다.

Q2. 민선 6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공약사업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민선 6기 ‘사람중심도시 함께 행복한 서구’ 건설을 위해, 구민 여러분께 67개 사업을 약속했습니다.

그동안 정책자문위원회와 공약실천계획을 수립해 ‘주민과 함께하는 공약보고회’를 개최하였으며, 세부실천계획까지 수립해 실천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분야별 교수와 주민으로 구성된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해,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주민참여를 확대해 주민의 의사를 최대한 수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업 완료 시점을 기준으로 단기, 중기, 장기 사업으로 구분하여 사업별 시기에 맞추어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현재 완료사업 48건, 시기미도래 사업 1건을 제외한 18건의 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16년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최고등급(SA)을 받았으며, 공약사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분기별 자체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작지만 소중한 변화로 주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마음으로 이뤄 낼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Q3. 2016년 주요 운영 성과는?

우선, 민선6기 공약사업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지난해 1월 1일에 공식 출범시킨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가시적인 관리비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을 들고 싶습니다.

또한, 2015년 시작과 함께한 나눔과 봉사의 실천운동인 ‘행복드림 릴레이’는 국민통합 우수사례 및 2016년 자원봉사프로그램 공모사업에서 전국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됐으며, 아트를 테마로 한 도심형 축제인 서구힐링아트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무엇보다도 행복 서구, 100년의 미래를 여는 균형발전 사업 추진으로 지역 간 격차 없는 고른 성장과 사랑이 넘치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었습니다.

이 밖에도 청소년보호정책평가 국무총리상,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청렴분야 우수상, 교통문화도시 대상, 친환경 도시 종합대상, 국민통합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등 32개 분야에서 최우수,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5억 원의 상사업비와 중앙부처 공모사업을 통해 69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한 해 동안 여러 분야에서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1천여 공직자가 한마음이 되어 사람이 우선이 행정을 펼쳐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4. 앞으로 꼭 마무리하고 싶은 대표적인 사업은?

올해는 민선 6기의 실질적인 마무리 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말로 중요한 해입니다.

관저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관저다목적체육관 건립은 내년 4월 완공이 되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으며, 2020년 가수원동 분동을 위해 올해는 동 경계 및 명칭, 주민센터 부지 선정 등을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확정하겠습니다.

올해 3월에는 도마큰시장 고객 지원센터를 준공하고, 한민시장 인근 괴정동에 공동물류창고 건립을 위한 제반 절차 등을 차질 없이 추진, 내년 6월에 준공토록 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한 주민생활 편익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서구균형발전계획,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여성친화마을 조성과 같이 민선 6기를 시작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사업과 주민들께서 적극 참여해 주시는 사업들은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Q5. 평소 좌우명 또는 구정 철학은?

제가 구청장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사람’입니다. 제 성장 배경과도 관계가 있는데요, 저는 어려운 가정형편 속에서도 주경야독하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검정고시로 마치고, 공채를 통해 공직에 입문했습니다. 그리고 만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게 되면서 ‘땀으로 적신 꿈은 반드시 이뤄진다’는 소신을 갖고 살아왔습니다.

맹자는 천시(天時)·지리(地利)·인화(人和) 모두 중요하나, 인화가 없으면 천시·지리를 갖췄다 하더라도 일이 성사되지 못할 것이라 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인심이 천심이라는 말을 흔히 해왔습니다. ‘사람 중심’ ‘사람 우선’이 돼야 한다는 철학은 위정자, 행정을 하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가져야 할 근본 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사회적 지위의 유무, 높고 낮음으로 사람이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고,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의 근원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서구의 행정을 함에 있어서 언제나 사람을 중심에 두고, 사람이 우선인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항상 구청장은 구민이 선택해준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어떤 선택과 결정의 갈림길에 있을 때, 무엇이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인지를 생각하며 주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결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 제게 공직을 맡겨주시고 허락하는 한 주민을 위해 봉사하겠습니다.

Q6. 올해를 어떤 마음으로 마무리 할 계획인지?

제가 구청장으로 취임한 후 주민의 소리에 경청하는 구청장이 되고자 첫 번째 사자성어로 “겸청즉명(兼聽則明)"을 선정하여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과 대화를 갖고, 주민의 의사가 반영된 구정을 펼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올해는 “신이성지(信以成之)", ‘신뢰를 바탕으로 구정을 완성한다.’는 의미입니다. 2017년은 실질적인 민선 6기를 마무리하는 해로 구정 성과 창출을 위해 매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구정 방향을 나타내는 신이성지에는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신뢰의 구정 철학과, 기획하여 시작한 일은 계속하여 실행하고 완성한다는 신념이 담겨있습니다.

올해는 사람 중심의 신뢰받는 구정, 기획한 일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신뢰를 바탕으로 기획한 모든 사업을 완성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