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색체예술 장인 <홍염장>, 서울시무형문화재 제49호로 지정
- 홍염으로 각종 유물 복원 등에 힘쓴 김경열씨가 보유자로 인정받아
우진우 | 기사입력 2017-04-14 02:36:03

[서울타임뉴스=우진우]서울시가 13일(목), <홍염장>을 서울시무형문화재 제49호로 지정하고 김경열(남, 59세)씨를 보유자로 인정 고시했다

홍염은 자연에 순응한 천연재료만을 이용해 만들어내는 격조 높은 색채 예술로서, 이번 홍염장의 서울시무형문화재 지정을 통해 전통의 색을 다시 살리고 시민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보유자로 인정받은 김경열씨는 명주실 공방을 가업으로 운영했던 외가에서 홍염과 관련된 제반 과정을 도제식으로 교육받으며 성장하였고, 홍염을 통한 각종 유물 복원과 연구 등에 매진하여 왔다.

서울시는 홍염장이 서울시무형문화재로 지정되는 4월 13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서울시무형문화재 북촌교육전시장에서 시연회를 열 계획이다.

정상훈 서울시 역사문화재과장은 “홍염장이 서울시무형문화재 제49호로 지정되면서 조선 최고의 색이자 궁중의 격조높은 색을 만드는 홍염장을 보전하고 널리 알릴 수 있는 본격적인 토대가 마련되었다."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