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교육시설 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5-18 11:20:14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교육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사)한국건축설계학회와 공동으로 오는 19일부터 6월 3일까지 16일 동안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미래 교육시설 전시회와 세미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상:작품명 ‘Campus Malling’

이번 행사는 ‘미래를 여는 배움공간’이라는 주제로 교육시설의 신선한 전환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했으며, 세종시 산울리(6-3생활권, 면적 7만4495㎡)에 2021년 개교 예정인 전국 최초 통합형(캠퍼스형) 고등학교 부지를 설계대상으로 했다.

* 각기 다른 3개(인문․과학․예술)의 일반 고등학교를 동일 공간에 배치

통합형 고등학교는 세종시의 미래형 학교로서 다양한 분야의 이동 수업과 시설 공유를 고려하는 등 단위 학교 교육과정의 제약을 극복한 새로운 유형의 학교 모델이 제시됐다.
최우수상:작품명 ‘Edu-Park’

수상작품은 통합형학교에 대한 전문성과 다양성을 기준으로 선정했으며, ▲(대상) ‘Campus Malling’(대표 강성인) ▲(최우수상) ‘Edu-Park’(대표 김상효) ▲(우수상) ‘삼족오고(三足烏高)’(대표 옥태범), ‘Choreography’(대표 유명희), ‘꿈의 둥지 학교’(대표 최선미) 총 5개 작품이다.

오는 19일 오후 2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 1층 중회의실에서 당선작품에 대해 시상할 계획이다.

한편, 공모전 수상작품은 특별기획작품(5점), 초대작가작품(36점)과 함께 ‘행복도시의 미래 그림그리기 대회’ 전시작품(20점)과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

* 어린이를 도시건설 과정에 참여시켜 주인의식을 높이고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아동친화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
우수상:작품명 ‘삼족오고(三足烏高)’

또한, 전시기간 중 교육시설에 대한 건축 유형의 재탐색 등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여 미래의 다양한 학교모델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며, 특히, 19일에는 유현준교수의 ‘행복도시 6-4생활권 통합형 미래학교’에 대한 주제발표가 있을 계획이다.

학교시설물의 저층화(기존 4~5층 단일동 → 1~3층 다수동)와 다양한 마당 배치로 학생들의 외부활동 장려와 자연친화적인 학습을 유도하고, 근린공원 내 학교운동장을 배치함으로써 주민과 학생의 공동커뮤니티 공간으로 계획하였으며, 학교 내 체육시설과 강당 등도 주민에 개방하는 것이 이번 공모의 가장 두드러진 계획 의도라 할 수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교육특화도시에 맞는 미래 학교모습을 세종시에서 구현하겠다."고 말했으며, 이충재 행복청장은 “행복도시는 특화된 교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특화 부분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수상:작품명 Choreography’
우수상:작품명 ‘꿈의 둥지 학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