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파괴 반대한다' 문막읍 주민 150여명···강원자원센터 건립 반대
박정도 | 기사입력 2017-06-09 13:06:31

8월 원주시청 앞 광장에서는 문막읍 일원에 건립 추진 중인 '강원자원순환센터'를 두고 해당 지역민 150여명이 건립 반대를 외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박정도 기자
원주시 문막읍 건등리 일대에 건립추진 중인 ‘강원자원순환센터’를 두고 해당 지역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8일 문막읍 건등리와 동화리 주민 150여명은 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해당 사업에 대해 전면적으로 반대하며 사업자는 사업계획을 철수하고 시는 사업 불허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원자원순환센터는 문막읍 건등리 187-5번지 일대 약 2만㎡ 규모로 버려지는 폐가전 등의 자원을 재활용을 하는 자원순환시설이다.

주민들은 청정환경의 문막에 이러한 시설이 들어섬으로 인해 이미지와 자연환경 훼손을 우려한다고 했다.
8월 원주시청 앞 광장에서는 문막읍 일원에 건립 추진 중인 '강원자원순환센터'를 두고 해당 지역민 150여명이 건립 반대를 외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박정도 기자
한 주민는 “당장 시설이 들어설 경우 200m도 안되는 인근에 5개의 농가가 위치해 소음· 분진 등 피해를 볼 수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업체에 제안을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건축허가는 소규모환경영향평가와 경관심사평가, 재해영향평가, 도시계획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중 소규모환경영향평가는 원주지방환경청에 지난달 15일에 평가를 위한 서류가 접수가 된 상태다.

시청 관계자는 “해당 시설에 대한 건축신청서는 접수가 된 상태로 허가절차에 따라 처리할 예정”라고 설명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