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얼음쌀’개발 나선다
편집부 | 기사입력 2017-06-11 09:03:00
【인제 = 타임뉴스 편집부】

인제군 ‘얼음쌀’개발 나선다



인제군이 눈과 얼음을 활용한 쌀 저온저장시설을 통해 농가 소득 증대에 나섭니다.

군은 쌀 소비량 감소에 따라 쌀 재고량이 늘어나면서 쌀 생산 농가가 쌀의 유통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자 저장방법 개선을 통한 얼음쌀의 개발로 인제쌀을 특성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이에 군은 올해 얼음과 눈 에너지를 이용한 저온저장시설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난달 기존 저온저장시설을 개 ․ 보수해 시범 모델을 구축하고, 얼음 5톤, 벼 0.5톤, 현미 0.6톤을 입고했습니다.

또 이달부터 9월까지 매일 원료곡과 얼음보관실의 온도와 습도를 확인하는 등 실험 데이터를 관측하고, 9월 실험 종료 후 식미 검사 테스트를 실시해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입증, 2019년도 국비 확보에 나설 계입니이다.

군은 사업계획이 확정되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북면 갈골로 일원에 660㎡ 규모의 벼 저온저장시설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벼 저온저장실에는 벼 원료곡 저장실과 얼음에너지 순환시설, 태양광 발전시설이 설치된 보조에너지 시설이 구축되며, 자연눈은 물론 인제 빙어축제장 조성에 사용됐던 인공눈과 얼음조각 등이 얼음에너지로 활용됩니다.

군은 친환경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의 이용, 소양호의 얼음과 눈, 빙어축제 등과 연계한 스토리텔링으로 얼음쌀을 특성화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농가소득을 증대할 방침입니다.

한편 얼음쌀은 눈과 얼음을 활용한 저온저장시설에서 5℃ 전후의 온도와 70%의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한 채 저장돼 맛과 식감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군 관계자는“최근 쌀소비 감소로 쌀 농가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얼음쌀의 개발로 맛과 식감이 우수한 쌀을 판매해 농가소득 증대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의처】인제군 농업기술센터 농업축산과 작물환경담당 박 윤 신 ☎ 033-460-2262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