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문화재지킴이회 활동유공단체로 문화재청장상 수여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6-30 09:35:42
[봉화타임뉴스=송용만] 봉화문화재지킴이회(회장 박대훈)는 지난 7월 1일(토) 오후2시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개최한 2017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에서 문화재지킴이회 활동유공단체로 문화재청장상을 수여 받았다.

봉화문화재지킴이회는 2005년 9월 회원 7명으로 출발하여 현재 59명의 회원이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관내 문화재를 순회하며 주변청소, 풀베기, 모니터링 등 문화재 가꾸기 및 보호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문화재지킴이는 매 활동시마다 회원들의 지식함양과 문화재에 대한 이해와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위험한 작업에 앞서 교육과 더불어 한시를 비롯한 좋은 시를 낭송하여 회원들의 정서함양과 함께 안정된 상태에서 작업에 임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특히, 2015년도는 관내 동천 19개소를 발굴 정비하였고, 지난해엔 봉화문인협회와 공동으로 8개소의 구곡을 발굴하여 이것을 토대로 금년 봄 봉화군에서 발간한 “봉화의 구곡과 동천"이라는 책자가 나오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 했다.

2016년도 청량문화제 기간에는 봉화의 구곡과 동천, 봉화문화재지킴이회 활동을 홍보 전시하는 홍보전시관을 운영 방문객들의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 5월 27일엔 군민과 함께 하는 문화재 탐방 및 문화재 가꾸기 활동을 통하여 우리고장 문화재의 이해와 중요성을 알리고, 문화재의 소중함을 일깨줘 주는 좋은 기회를 마련했다.

박대훈 회장은“이번 문화재지킴이 활동 유공 단체부문 포상은 우리 봉화지킴이들의 그간활동에 대한 보답으로서, 이번 기회를 통하여 문화재지킴이 운동의 확산과 지역 문화재의 보존 및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