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안산 첨단국방산업단지 조성사업’ 급물살
신속하고 안정적인 사업 추진과 기업유치를 위해 기업유치단 등 공동 운영하기로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7-09 14:05:3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지난 7일‘4차 산업혁명 특별시 성장거점’으로 추진 중인 안산 첨단국방산업단지 및 대동‧금탄 스마트융복합산업단지 2곳의 사업에 대하여 LH공사(사장 박상우)와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는 박상우 사장이 신재생에너지 보급 업무협약차 대전을 방문한 계기로 이루어졌으며, 권선택 시장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단지 조성 제의에 박상우 사장이 적극적 참여를 약속하면서 관련 사업은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이 자리에서 권선택 시장은 “그동안 안산에 첨단국방산단을 조성하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했다. 지난 1월부터 LH공사와 실무 협의를 계속해 왔는데, 이제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의 조속한 조성을 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사업이 추진되도록 적극적인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상우 사장은 “안산 첨단국방산단은 국방과학연구소(ADD), 세종시 등이 근접해 있는 요지로 첨단국방산업의 메카로 조성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번 협의를 통해 그동안 내부검토가 진행 중이던 안산 첨단국방산단 조성사업은 공공개발방식으로 안정적이고 신속한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 계획의 최대 과제 중 하나인‘대동‧금탄 스마트융복합산단’도 동시에 추진하기로 협의하면서 신성장동력 거점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이번 논의된 안산 첨단국방산단은 1,597천㎡ 부지에 7,500억 원을 들여 첨단국방기업 및 국방컨벤션센터 등을 유치, 국방산업의 메카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며, 대동‧금탄 스마트 융복합산단은 2,700천㎡에 1.3조 원을 들여 첨단기업 및 원천소재연구센터 등을 조성하는 초대형 현안사업이다.

권선택 시장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첨단산단 조성을 통해 기업 670여개, 좋은 일자리 1만 7천여 개 창출이 기대된다"며“향후 기업유치와 지역건설업체 참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박상우 사장도“지역과의 상생이 중요하며 시와 협의를 통해 지역업체 참여 등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대전시 한선희 과학경제국장은 “그동안 LH공사와 실무협의를 계속해 왔으며, 앞으로 최단기간에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기업유치단 구성 및 MOU 체결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며 “특히 기업유치에 LH공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토록 하고, 1년 정도 사업을 앞당기는 효과가 있는 국토부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