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자율학교 신규 4개·재지정 3개 학교 선정
자율학교 지정을 통한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7-10 10:35:49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교육청)은 지난 7일 개최한 ‘자율학교 등 지정 운영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통해 신규 4개 학교와 재지정 대상 3개 학교를 자율학교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자율학교로 지정된 학교는 수왕초등학교, 소담초등학교, 조치원여자중학교, (가칭)세종예술고등학교이며, 재지정이 의결된 학교는 세종고등학교, 세종국제고등학교, 성남고등학교 예술계열이다.

자율학교는 ‘초중등 교육법’ 제61조 학교 및 교육과정 운영의 특례 규정에 의해, 교육과정 편성 운영과 교원 인사 부분에 유연성을 갖게 된다.

신규로 지정된 수왕초등학교, 소담초등학교, 조치원여자중학교는 민주적 협의 문화에 근거한 교육공동체 교육과정을 구현하여 보다 좋은 혁신학교의 모습을 갖춰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자율학교로 지정했다.

또한, 2018년에 개교하게 될 (가칭)세종예술고등학교는 자율학교 지정을 통해, 신설되는 4개 과(음악과, 미술과, 실용음악과, 공연예술과)의 교육과정을 특색있게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게 됐다.

한편, 세종고등학교, 세종국제고등학교, 성남고등학교 예술계열은 자율학교로 재지정됨에 따라, 지정 취지에 맞게 세종고등학교는 농촌 기숙형 고등학교로, 세종국제고등학교는 특수목적고등학교로, 성남고등학교 예술계열은 예술인 양성을 위한 학교로서 각각 전국 단위 학생 모집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2018학년도 세종시 자율학교는 이미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운영되는 혁신학교 5개 학교(연동초, 연서초, 미르초, 온빛초, 도담중), 과학중점학교 1개 학교(두루고),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개 학교(세종하이텍고)에 금년 지정 7개 학교를 더하여 총 14개 학교가 운영된다.

정회택 교육과정과장은 “이번에 자율학교로 신규 지정·재지정 된 7개 학교는 기존 자율학교와 마찬가지로, 외부변화에 적극적·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학생중심의 교육체제가 구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