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창묵 원주시장, 서원주 IC 통행료 “시에 귀속이 타당”
공사업체
박정도 | 기사입력 2017-07-17 16:59:41

원창묵 원주시장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동양평~서원주 통행료에 대한 수익은 원주시에 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창묵 시장은 “서원주 IC는 국비를 포함 275억원의 공사비를 시에서 부담했고 운영비까지 부담해야 하는데, 통행료는 고스란히 민간사업자가 가져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업체가 공사비를 한 푼 들이지 않고 통행료만 가져가는 것은 부당한 처사며 이를 바로 잡기 위해 팩드를 바탕으로 차근차근 풀어갈 계획”이라고 했다.

원 시장은 사전 조율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문제점도 토로했다.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원창묵 원주시장이 제2영동고속도로를 갈무리한 사진을 보며 '서원주 IC 통행료 원주시 귀속'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박정도 기자
원 시장은 “서원주 IC 건설은 기업도시 성공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개통 전 업체와 조율이 했다면 개통이 어려울 것을 예상하고 선 개통 후 조율을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현재 서원주 IC 하루 평균 약 3800대의 진출 차량 중 오크밸리 방문은 약 1000대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동양평에서 서원주 IC까지 추가요금이 소형차 700원, 대형 1100원을 감안하면 연 2억 원의 수익이 발생해 계산대로면 시는 제2영동고속도로(주)에 운영비를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원 시장은 “관련기관과 용역업체 등에 협조공문을 통해 준비자료를 만들어 5회에 걸쳐 부당함을 짚고 넘어갈 계획”이라며 “어려울 경우 법적인 공방도 생각하고 있다”고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이 같은 내용에 대해 제2영동고속도로(주) 관계자는 “고속도로는 공공시설로 어느 누가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으며 공사가 끝남과 동시에 이미 국토부에 소유권이 이전됐다”며 “실시 협약 상에서도 통행료나 제반권리를 침해 할 수 없도록 하는 조항이 마련돼 있는데 이걸 어기겠다는 소리”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서 우리는 시와 건설 후 협약을 맺었는데 이제 와서 다른 말을 할 것 같으면 (협약을) 도장찍고 할 이유가 없지 않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지금 시가 주장하는 대로라면 타 지역에서도 IC 건설비용을 부담하고 수익을 내려할텐데 원주시의 주장은 고려할 사항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엇갈린 입장에서 원창묵 시장이 법정 공방까지 생각하고 있어 싸움의 마무리가 어찌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