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자신과 가족을 위한 훈련 2017 을지 훈련
이현석 | 기사입력 2017-08-18 09:05:02

충북남부보훈지청 보훈팀장 박현미
[청주타임뉴스]최근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략겸 조선인민군 전략군사령관은 "미국에 대한 엄중경고" 차원에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4발을 쏴 미군 기지가 있는 괌을 포위 사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이러한 무력시위로 인해 한반도는 6.25전쟁이래 늘 안보 위험에 직면해 그에 대한 강력한 대비태세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간 ‘을지연습’이 실시된다. 을지연습은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국가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실시하는 비상대비훈련으로, 올해에는 전국 시·군·구 이상 행정기관과 주요 민간업체 등 4,000여 기관, 48만여 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비상시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한 절차와 실제훈련을 실시한다고 한다.

을지훈련은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정부차원에서 매년 1회 종합적으로 비상대비업무를 수행하는 훈련으로 민간, 관청, 군인이 적의 침략에 대비하여 전국단위로 해마다 실시하는 훈련이다.

을지훈련은 1968년 1월 21일. 북한 무장공비 청와대 기습사건을 계기로 1968년 5월 11일 당시 박정희 대통령 지시로 그 해 7월에 ‘태극훈련’이란 명칭으로 처음으로 실시하였으며 ‘을지훈련’이란 명칭은 1969년부터 사용했다. 

그 후 군(軍)의 ‘프리덤가디언연습(FL)’과 통합하여 2008년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연습(UFG)'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국민 모두가 대피훈련과 비상시 행동요령 등을 숙달하고 자신과 우리 가족을 위해 중요한 훈련이라고 생각해야한다.

충북남부보훈지청에서는 최근의 안보상황과 전년도 연습결과 개선과제 등을 반영해 전시임무 수행절차 숙달과 실제훈련을 병행하여 전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지역민이 참여하는 을지연습장 참관행사를 실시하여 국민의 안보의식을 고취하는데 중점을 두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안보전문강사 초청 특강, 직원전시주요현안과제 토론 등을 통해 호국보훈 의식을 함양하여 분단과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충북남부보훈지청 보훈팀장 박현미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