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좌 영주시보건소닥터헬기 골든타임 내 환자후송 홍보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8-28 10:31:14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 영주시보건소(소장 강석좌)는 지역 내 병·의원에서 응급처치가 어려운 환자를 골든타임 내 후송 역할을 담당하는 닥터헬기 홍보에 나서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의료 취약지역인 경북 북부지역에서 지난 2013년 7월 첫 운항을 시작한 응급의료 전용 헬기(Air Ambulance·이하 닥터 헬기)가 영주 지역 응급환자의 희망이 되고 있다. 

출동 4년동안 1498건이란 큰 성과를 달성했다, 이 중 364건(전체 대비 24.3%)이 영주시민들의 생명을 구했다.

영주지역 내 의료기관별 이용실적을 살펴보면 총 364건 중 기독병원 79, 성누가병원 75, 명품요양병원 43, 가톨릭병원 23, 소방서 23, 기타기관 121 순으로 닥터헬기를 이용했다.

응급환자를 증상별로 살펴보면 중증외상, 뇌출혈 및 뇌졸중 등 뇌질환, 심장질환 순으로 많았다. 또 호흡곤란·의식저하·임산부·중독 등 기타환자도 이용빈도가 높았다.

기도삽관·인공호흡기·응급초음파기 등 응급장비와 30여가지 응급의약품을 갖추고 있는 닥터헬기는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탑승해 있다. 

제세동(심장박동), 심폐소생술, 기계호흡, 기관절개술, 정맥로 확보와 약물투여 등 전문처치가 가능해 ‘하늘을 나는 응급실’로 불린다.

응급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의료진 요청 시 5분내 출동,20분내 현장 도착, 1시간 이내 전문처치 세 가지다. 

의료장비를 완벽히 갖춘 닥터헬기가 아니면 완수하기 어렵다. 

물론 현장에 맨 먼저 도착하는 구급차의 초동 대응 및 환자의 이송을 위한 원활한 의사소통이 선제조건으로 작용해야 한다.

헬기 출동 시에는 기장과 부기장, 응급의학과 전문의, 응급구조사가 탑승하여 헬기 내 탑재되어 있는 응급장비를 이용해 하늘 위에서 초기 조치를 취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영주시보건소는 “닥터헬기 운용으로 심장·뇌혈관·외상 등 중증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하고 전문적인 응급의료 제공으로 영주지역 응급의료안전망이 크게 강화됐다"며 “골든타임 내 환자 후송조치 등으로 중증 응급환자 생존율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