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2017 문화활동가대회 9월 1~2일 개최
4차산업혁명과 도시재생 등 대전시 주요 역점사업에 대한 정책담론도 공유
홍대인 | 기사입력 2017-08-28 18:02:0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문화재단(대표이사 이춘아)은 전국 문화활동가들의 교류와 연대의 축제인 2017 문화활동가대회 ‘접촉불량 × 문화지대전’을 오는 9월 1 ~ 2일 옛 충남도청사 일대에서 개최한다. 9월 1일 오후 1시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대전문화재단과 서울 문화연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지역문화네트워크, 노동당 문화예술위원회가 함께 참여한 문화활동가대회조직위원회와 공동으로 주관해 진행된다.

지난 해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생활문화와 문화분권, 블랙리스트 등 정부의 주요 문화정책 이슈를 세미나와 토론, 대담 등으로 엮어 3개 메인 프로그램과 11개 자유 프로그램, 1개 특별 프로그램으로 동시에 펼쳐진다.

문화예술분야의 창작자와 기획자, 연구자 등 전국의 문화활동가 5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행사는 4차산업혁명과 도시재생 등 대전시의 역점사업에 대한 정책담론을 대전시가 주도한다는 것과 새 정부 문화정책의 의제를 앞장서 이끈다는 점에서 사업의 선점효과는 물론 대전시의 위상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전국적인 문화행사를 대전에서 진행함으로써 대전이 국내 문화활동가들의 네트워크 중심지로서 발돋움할 수 있으며, 문화격차 해소 및 예술인 복지 강화 등 지역의 문화 현안에 대한 해법을 찾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문화재단, 대전 지역문화의 정체성과 가치를 확산시키다!

대전문화재단은 문화활동가대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도시여행자’와 ‘구석으로부터’ 등 대전의 문화단체가 이번 행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전국의 많은 문화예술단체들과 협력사업을 벌이며 대전 지역문화의 정체성과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킨다.

3개의 메인 프로그램, 문화의 공감과 공유를 파헤치다!

2017 문화활동가대회에서 진행되는 3개의 메인 프로그램은 공감과 공유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룬다. 9월 1일 오후 1시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첫 번째 메인 프로그램 ‘말하기 듣기’는 김상철 예술인소셜유니온 운영위원의 사회로 지원기관과 현장 예술가, 문화정책과 창작활동, 청년과 비청년 등 서로 다른 영역 및 계층 간에 벌어지는 접촉 불량 및 소통 부재의 원인을 파고든다.

9월 1일 오후 7시 대전 정동에 위치한 문화공간 ‘구석으로부터’에서 진행되는 두 번째 메인 프로그램 ‘만나서 놀기’는 전국의 문화활동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즐겁게 어울리고 교류하면서 진정한 공감의 의미를 나눈다. 9월 2일 오후 10시 옛 충남도청사 소회의실에서 열리는 세 번째 메인 프로그램 ‘끄덕이고 토닥이기’는 청년이라는 계층이 하나의 상품 소비재이자 지원사업의 대상으로 여겨지는 현실에서 제대로 된 청년담론을 어떻게 만들지를 치열하게 고민한다.

4차산업혁명과 문화분권, 도시재생 등 지역문화의 핵심을 파고들다!

이번 행사에서는 11개의 자유 프로그램이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는데 4차산업혁명과 블랙리스트, 문화분권과 도시재생, 축제, 여성활동가, 예술강사사업 등 정부의 중요한 문화정책 이슈와 지역문화의 첨예한 문제들을 다룬다.

자유 프로그램 ‘4차산업혁명의 본말전도-창작자에게 기술을 허하라’는 우리나라에서도 급속도로 화제가 되고 있는 메이커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대안을 짚어보고, ‘탈북인이 말하는 마음의 분단-분단과 통일에 관한 문화운동의 상상’에서는 남한 주민과 탈북주민의 문화적 교류에 대한 방식을 고찰한다. ‘블랙리스트 너머, 문화정책 리빌딩을 위한 현장의 고민과 상상력’에서는 블랙리스트 사태를 통해 문화정책의 혁신적인 전환에 대한 논의를 어나간다.

‘연방제에 버금가는 지방분권시대-기초문화재단의 사명과 역할’에서는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마을만들기와 기초문화재단의 관계설정을 돌아보고, ‘노는 언니들 이야기-여성활동가들의 삶과 활동’에서는 이 시대 여성활동가들의 문화매개활동의 의미와 가치를 전망해 본다. 이 밖에도 예술인 매개사업과 종합예술의 원형으로서 무속, 축제와 도시재생, 예술강사사업 등 뜨거운 감자가 된 지역문화의 현안을 통쾌하게 파고든다. 특별 프로그램 ‘48시간이 모자라’는 9월 1일과 2일 전국의 문화활동가들이 색다르게 교류하고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이색적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이번 행사의 외연을 넓힐 것으로 관심을 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