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친화도시 구미, 우리가 만들어요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9-14 13:20:22

[구미타임뉴스=이승근]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지난 9월 12일 오전 10시 호텔 금오산에서 시민모니터단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친화도시 조성 시민모니터단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여성친화도시 사업 추진을 위한 성인지 관점의 이해에 대한 교육과 향후 사업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오전에는 누리리서치 이상현 대표의 ‘성인지적 관점으로 바라보기’에 대한 특강과 인터패션아티스트협회 채선미 부회장의 ‘삶에 빛깔을 더하다’ 라는 특강이 진행되었고 오후에는 구미에코랜드와 강동문화복지회관을 방문하여 시정현장을 견학한 후 앞으로의 사업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여성친화도시조성 시민모니터단 정신자 회장은 워크숍을 통해 “시민리더로서 잠재력을 개발하고,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혜택이 모든 주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면서 양성평등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김휴진 복지환경국장은 여성과 장애인 등 사회적으로 불평등을 경험했던 대상들이 불편 없고 동등한 행복을 누리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여성친화도시 조성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시민모니터단의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개선의견 제안이 여성친화도시를 완성해 가는 핵심 요소 이라면서 단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을 주문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시민모니터단은 구미시가 2013년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인증 받은 이후 2014년 6월 제1기 54명으로 구성 운영하였으며, 제2기는 2016년 10월 50명으로 구성하여 ‘평등실현과 돌봄’, ‘안전과 편의증진’, ‘문화 및 지역공동체’라는 3개 분과로 나누어 활동 중에 있다. 모니터단은 문화예술회관 보도블럭 교체, 여성화장실 안심비상벨 설치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시정에 반영되게 함으로써 여성친화 도시 구미 건설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