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7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
시 정 질 문 ․ 답 변 요 지 서
□ 질문 의원 : 김 유 화
질 문 요 지 | 주관 부서 |
1. 여수시 행복교육지원센터 운영에 대하여 센터 설립 목적(계획) 및 지금까지 운영(추진) 실적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실적 또는 향후 계획) 앞으로 추진 방향 및 활성화 계획(장기적 측면) | 교육지원과 |
여 수 시 (교육지원과) |
제17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문 ․ 답변 요지서
확인자 : 교육지원과장 박형렬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김유화 의원 | ○ 센터 설립 목적 및 지금까지 운영실적 | ○ 최고의 교육 도시 조성을 목표로, 교육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 지원 정책 수립과 지원을 위해 지난 3월 11일에 개원 ○ 같은 날 전라남도교육청과 인성 인문 및 진로 진학 교육 지원을 위한 MOU 체결 ○ 3월부터 인문인성, 진로진학, 지역자원 3개 분야 18개 사업을 운영 ○ 8월까지 초․중․고 90개 학교에 9개 프로그램 연 150개교 385학급, 13,739명 학생 지원 ○ 센터에서 직접 추진한 각종 캠프, 맞춤형 진학 컨설팅, 학부모 아카데미 등 6개 프로그램에 2,679명 학생과 학부모 참여 |
○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 올해는 센터를 3월에 개원하여 센터 설립과 학교 교육과정 수립 시기가 맞지 않아 센터 사업에 대한 학교 수요가 한정되었음 ○ 학교 지원사업의 대상을 확대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수요를 다시 파악하여 지원 계획 ○ 내년 사업은 학교 교육과정 수립 시기에 맞춰 학교 수요를 미리 파악하여 지원 계획 ○ 교육계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마련 |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 앞으로 추진 방향 및 활성화계획 | ○ 학생과 학부모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진로 ․ 진학 프로그램은 상설화할 계획 ○ 지역의 해양 문화, 역사, 환경을 담은 특화된 인성인문사업을 운영하고, 초․중․고 학년에 맞는 체계적인 진로․진학 지원 ○ 또한 학생, 학부모, 교사와 소통하는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센터 운영 활성화 |
- 제17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
시 정 질 문 ․ 답 변 요 지 서
□ 질문 의원 : 박 옥 심
질 문 요 지 | 주관 부서 |
1. 박람회장 입구 교통난 해소와 활성화 활용 방안 중앙 파출소 인근에서 거북선 대교로 진입할 수 있도록 국도 17호선 진입 부분의 안전봉을 제거하고 진입 허용 아쿠아리움에서 국도 17호선으로 진입하는 우측 안전봉을 제거해서 거북선대교 진입과 해양공원 등으로 갈수 있도록 개선 박람회장 정문 앞 시장통 입구의 인도폭 확장 종고초등학교 입구에서 시장통까지는 차량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로 개설 | 도로과 |
여 수시 (도로과) |
제17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문 ․ 답변 요지서
확인자 : 도로과장 김기채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박옥심 의원 | □박람회장 입구 교통난 해소와 활성화 활용 방안 ○중앙 파출소 인근에서 거북선 대교로 진입할 수 있도록 국도 17호선진입 부분의 안전봉을제거하고 진입 허용 ○아쿠아리움에서 국도17호선으로 진입하는우측 안전봉을 제거해거북선 대교 진입과해양공원 등으로 갈 수 있도록 개선 | ○ 중앙파출소 인근에서 거북선대교로 진입할 수 있도록 국도 17호선 진입부분의 안전봉을 제거하고 진입을 허용 해야 한다는 사항과, 아쿠아리움에서 국도 17호선으로 진입하는 우측 안전봉을 제거해서 거북선대교 진입과해양 공원 등으로 갈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사항에 대하여, - 중앙 파출소 인근에서 국도 17호선 진입은 (거북선대교 방향) 도로구조상 오동도 방향 진출 차로로 계획되어 도로를 개설 하였으며,본선에서 나오는 것을 차단하고 별도로 진입 차로를 건설해야 하므로 현 상태에서는 도로 구조상 어려운 실정임. - 아쿠아리움에서 국도 17호선 진입은 순천 방향은 가능하나 돌산 방향은 진입할 수가 없음. - 따라서 중앙 파출소와 아쿠아리움 쪽에서 돌산 방향으로 가려면 만덕 사거리에서 회전하여 거북선대교 쪽으로 진행해야 함. - 아쿠아리움에서 해양 공원 등으로 가려면 수정고가교 밑에 설치된 회전차로를 이용하여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지하차도 상부를 이용 유턴하여 가는 것은 의미가 없음. |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박람회장 정문 앞 시장통 입구의 인도 폭 확장 | - 중앙 파출소 인근에서 돌산 방향으로 진입하려면가속차로(L=180m, 95억원)를 설치해야 진입이 가능하나, 사업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므로 장기 계획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음. - 박람회장 정문 앞 도로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2017. 5.부터 회전식 로타리를 검토하고 있음. - 회전식 로타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2012여수 세계박람회재단 소유 토지 편입이 필요하여 순천 국토관리사무소 및 2012여수세계박람회재단과재산 이관 문제를 협의한 결과 우리시로 이관하는 절차를 진행 중에 있음. - 재산 이관을 받는대로 회전식 로타리 설치를위한 실시실계용역을 추진하도록 하겠음. - 2018년 본예산에 회전식 로터리 설치 공사비(20억원)를 확보하여 2018. 3. 부터 공사를 착수할 계획임. ○ 박람회장 정문 앞 역전시장 입구의 인도폭 확장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회전식 로터리 설치를 위한 실시설계용역 추진 시 박람회장 정문 인도폭 조정, 박람회장입구에 주차장 활용방안 등도 함께 검토하여추진할 계획임. |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종고초등학교 입구에서 시장통까지는 차량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로 개설 | ○종고 초등학교 입구에서 역전 시장까지는 차량이 들어갈 수 있도록 도로 개설에 대한 대책에 대하여 - 종고초등학교~역전시장 구간은 도시계획 도로(중로 3류/12m)가 계획되어 있으나 종고 초등학교 부지가 많이 편입 됨. - 기존 도로를 이용하여도 주민 불편 및 애로 사항은 없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의원님이 질의하신 도시계획도로 개설은 도시 재생 뉴딜 사업과 병행하여 검토하겠음. - 만덕사거리(여수엑스포역 앞)의 병목현상으로주변도로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2016. 6.부터국토 교통부 및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국도병목지점개선 사업비 280억원을 요청하였음. -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국도 병목지점개선 6단계 대상사업(2018~2022) 기본계획수립 용역 추진 중에 있어 대상 사업이 10월경 확정될 예정임. |
- 제17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
시 정 질 문 ․ 답 변 요 지 서
□ 질문 의원 : 최 석 규
질 문 요 지 | 주관 부서 |
1. 여수시 체육 활성화 방안 여수시 초,중,고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여수시 엘리트 체육, 생활 체육 연계 활성화 방안 여수시 직장운동경기부(씨름, 탁구) 해체된 이유, 재창단 가능성 등 향후 추진 계획 | 체육지원과 |
여 수 시 (체육지원과) |
제17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문 ․ 답변 요지서
확인자 : 체육지원과장 김상태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최석규 의원 | ○여수시 초·중·고 학교체육 활성화방안 및 여수시 엘리트체육 및 생활체육 연계 활성화 방안 | ○지역의 체육정책은 엘리트 중심 체육에서 다양한계층의 주민이 즐길 수 있는 생활 체육으로 정책의 변화가 필요함 ○학교 운동부 등 엘리트 체육은 학교와 교육 지원청에서 운영하고 시는 일반 학생이 참여하고배우고 즐기는 생활체육을 활성화 ○ 학생스포츠 클럽 운영을 지원 일반 학생들이 원하는 스포츠를 스스로 결정하고 즐길 수 있는 토대 마련 ○청소년의 건강증진과 우수선수 발굴, 생활체육 – 학교체육 – 전문체육으로 연계 발전 방안 모색 ○매년 학생 종합스포츠대축전을 개최 일반학생이 참여하는 학교 체육 활성화 ○주민 이용 가능성이 높은 학교 운동시설 개선 사업 국비 확보 및 정비로 쾌적한 환경 조성 ○ 학교 체육 시설 확충으로 학교 체육 향상 및 주민과 상생할 수 있도록 학교 체육 시설 개방을 협의 추진 |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우리시 체육 종목(탁구, 씨름)해체 이유 및 재창단등 향후추진계획 | ○ 3려 통합으로 6개팀 48명의 직장운동부 운영 ○ 팀별 해체사유 - 씨름 : 많은 예산을 투자하였으나 경기력이 저조하고, 우리시에서 개최한 대회에서 부진한 경기 성적으로 시민에게 실망감을 줌 - 탁구 : 창단 이후 해체 전 6년간 전국체전 입상 성적이 없는 등 경기성적 부진 ○현재 육상, 요트, 유도, 롤러 4개팀 32명의 직장운동경기부 운영, 7명의 국가대표선수 보유 ○ 지역의 여건을 반영한 특화되고 시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직장운동경기부 육성 |
시 정 질 문 ․ 답 변 요 지 서
□ 질문 의원 : 최 석 규
질 문 요 지 | 주관 부서 |
1. 이순신대교 관리․운영 계획 이순신대교 유지관리비 지원 현황(비용부담 위주) 지금까지 국도승격 등 대교 관리기관(유지관리비용부담) 이전(국토교통부 등)을 위한 우리시추진 사항 앞으로의 추진 계획 | 도로관리사업소 |
여 수 시 (도로관리사업소) |
제179회 여수시의회 임시회
시정 질문 ․ 답변 요지서
확인자 : 도로관리사업소장 서 유 권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
최석규 | □ 이순신 대교 관리, 운영 계획 ○이순신 대교 유지 관리비 지원 현황 (비용부담 위주) ○ 지금까지 국도승격 등 대교 관리기관 (유지관리 비용부담) 이전 (국토교통부 등) 위한 우리시 추진 사항 | ○ 여수 국가산단 진입 도로는 2013. 12. 30.준공 이후 현재까지 전남도, 여수시, 광양시가 각각의분담률(전남도 33.3%, 여수시 42.7%, 광양시 24.0%)에 따라 유지관리비를 분담 해오고 있음 ※ 유지관리비 분담현황 (단위 : 백만원)
○ 그동안 우리시에서는 재정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계부처에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의 국도승격 및 지정국도 지정, 유지관리비지원 등을 건의해 왔음. ※ 지금까지 추진사항 ◦ 2014년까지 ․ 국도승격 용역기관 방문건의(2회, 국토연구원) : ~ ‘13. 7. ․ 국세 지역환원 건의(여수시 등 3개 지자체) : ‘14. 3. ․ 국가관리 출장건의(국토교통부) : ‘14. 3. ․ 국도승격 및 지정국도 지정 건의(6회) : ~ ‘14. 9. |
질문의원 | 질문요지 | 답 변 요 지 |
○ 앞으로의 추진 계획 | ◦ 2015년 ․ 3市 시장 및 국회의원 공동건의 (국토교통부장관) : ‘15. 5. ․ 3市 협의회장 국토교통부 방문건의 : ‘15. 6. ․ 3市 협의회장 명의 법률 개정 협조서한 발송 : ‘15. 9. ․ 법률 개정안 호남권정책협의회 의제 반영 요청 : ‘15. 9. ․ 산입법 개정 국비지원 근거 신설 : ‘15.12. ◦ 2016년 ․ 국가관리 및 기반시설 유지보수비 지원건의(기재부) : ‘16. 5. ․ 국도승격 및 국고지원대상 시설 지정 건의 (정책간담회, 국회의원 3) : ‘16. 5. ․ 여수 ․ 광양상공회의소 국가 관리 공동건의 송부 (국무총리, 국토부장관, 지역 국회의원 등) : ‘16. 11. ․ 제9차 광양만권발전협의회 국가관리 건의 : ‘16. 12. ◦ 2017년 ․ 제19대 대선공약 반영 요청(5개 정당대표 및 14명 대통령 후보자, 전남도 정책기획관실) : ‘17. 3. ․ 3市 행정협의회 공동청원문 전달(국정기획자문위) : ‘17. 7. ․ 새정부 국정과제 대응 건의과제 제출 : ‘17. 8. ○ 유지 관리비를 공동 부담하고 있는 전남도, 광양시와 공동 협력하여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의 국가 관리 및 국비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의하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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