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유기농 인삼 첫 수확에 구슬땀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9-18 18:19:22
수해 피해에도 우뚝 일어선 유기농 인삼(수확장면)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금년도 괴산에서 발생한 엄청난 수해 피해에도 불구하고 유기농 인삼 수확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도내 인삼재배면적은 (‘16) 2,830ha 전국 2번째로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나 유기인삼은 약 5.2ha로 관행농업에 비해 재배 면적이 적다. 

하지만 최근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 인식 변화로 인삼재배 농가의 유기재배로 면적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13일에 괴산 글로벌 유기농인삼작목회 소진호 회장의 문광면 옥성리에서 4년근 인삼을 처음으로 수확했다. 

현재 작목회에서는 4ha정도의 친환경인증 인삼을 재배하고 있다, 

향후 6ha의 친환경 인증을 확대 할 예정이다. 

또한, 생산된 친환경 인삼은 화장품 생산업체 등으로 전량 계약을 통해 수매하고 있다.

충북유기농업연구소에서는 유기농업 신소득 작목 발굴과 전문 유기인삼 재배농가 육성을 목적으로 유기인삼 재배예정지 토양 및 생육관리, 품질인증 및 농산물안전성 검사, 유기재배지 토양검정 시료 채취 실습 등의 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바 있다.

유기농업연구소 김주형 소장은 “앞으로 충북 유기농업 신소득 작목 육성을 위한 이론과 현장을 접목한 맞춤형 전문기술 교육 및 유기농 재배의 신기술 개발로 유기농업현장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품질 유기농산물 생산의 기틀을 만들어 시군 특화작목을 유기농업화 하는데 힘쓰겠다"고 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