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정양리 마을, 전국에서 가장 행복한 마을로 뽑혀
- 농식품부 주최 ‘제4회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대통령상 영예 -
이태우 | 기사입력 2017-09-19 14:42:57

[상주타임뉴스=이태우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15일(금)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4회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에서 상주시 정양리 마을이 영예의 금상(대통령상, 시상금 3천만원)을 수상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중앙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전국 25개팀, 17개 시‧군이 참석하여 시․군 및 마을분야 5개 부문에서 경연을 펼쳤다.

경북도는 2개 마을이 참가하여 상주시 모동면 정양리 마을(이장 박종관)이 문화․복지 부문에서 금상을, 문경시 농암면 궁터마을(이장 박찬문)이 경관․환경 부문에서 입선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금상 수상 마을에는 대통령표창과 시상금 3천만원, 입선 마을에는 장관표창과 시상금 7백만원이 각각 수여되며 행복마을 현판과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선정시 인센티브도 함께 부여된다.

정양리 마을은 총 67가구 149명의 주민들이 함께 협력하고 어우러져 사는 마을로서 여느 시골마을에서는 보기 드물게 15명의 아이들이 있고 주민 149명 중 무려 47명이 귀농․귀촌인으로 명실상부한 귀농․귀촌 대표마을이다.

이날 경연에서는 청년들의 창작댄스를 시작으로 아이들의 노래와 어르신들의 카드섹션 등 마을주민 모든 연령대가 참여하는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여 관객들과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는 마을공동체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마을 만들기 활동을 유도하고 지역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작한 농촌마을 경연으로 올해로 4회째이다.

지난해에는 상주시 내서면 밤원마을이 은상, 칠곡군 북삼읍 어로1리 마을이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영숙 경상북도 농업정책과장은 “지난 7월 도 심사이후 약 두 달간 주민들이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함께 모여 콘테스트 연습에 매진 하느라 고생이 많았는데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쁘다"면서

“대회준비 과정에서 주민들의 자치역량이 높아지고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는 또 다른 계기가 마련된 것이 큰 성과"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