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지방의원 정수 관련 결의문 채택
최영진 | 기사입력 2017-09-28 11:21:45
【천안타임뉴스 = 최영진】 충청남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이기성, 청양군의회 의장) 9월 정례회를 29일 천안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협의회는 충남 15개 시군의회 의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시군의회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지방의회 발전을 논의하기 위해 매월 순회하며 정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전국의장협의회 부담금 편성, 충남의장협의회 합동연수 결과보고 등의 주요 안건을 협의하고, 각 의회별 활동사항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충남시군의장협의회는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이 제안한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지방의원 정수 관련 법률 개정 촉구 결의문”을 채택할 계획이다.

결의문 주요 내용은 현행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지방의원 정수 산정기준은 단순히 행정구역 중심으로 인구 규모나 경제적 여건 등 지역적 특성에 맞는 객관적인 기준이 배제되어 있으며, 지역의 자기결정권이라는 지방자치의 본연의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 자치단체의 실정에 맞게 지방의원 정수를 정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간섭은 최소화 ▲ 지방의원 정수 관련 법률 개정을 포함하여 자치분권 확대를 위한 모든 노력 강구 등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행정안전부에 각각 주문했다.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은 “지방자치의 원동력인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지방의원 정수 관련 법률 개정 필요성에 충남 시군의회가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결의문을 제안하게 됐다” 면서 “앞으로도 충남 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지역의 공동이익을 대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