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美로 평창동계올림픽 百을 알린다
이수빈 | 기사입력 2017-10-12 09:54:55
【강릉타임뉴스 = 이수빈】2018 평창동계올림픽 G-100일을 맞아 이를 알리기 위해 강릉에서는 우리나라 처음으로 「대한민국 한복 퍼레이드」가 개최된다.

강릉문화원과 아트컴퍼니 해랑의 공동 주최·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한복 퍼레이드와 함께 강릉대도호부사 행차 및 청춘경로회 재현도 이뤄진다. 더불어 성공적인 문화올림픽을 위한 사전 테스트를 겸하고, 올림픽 참여 열기 확산 계기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한복 퍼레이드는 오는 10월 28일(토) 오후 1시 강릉역 광장에 모여 강릉대도호부 관아까지 1.7km 도심 구간을 2018명이 한복을 입고 가로지르며 올림픽 G-100을 알리고, 올림픽 성공개최를 다짐하는 퍼레이드를 펼치게 된다.

행사 관계자는 “한복의 아름다움으로 올림픽 100일을 알리는 특별하고 의미 있는 행사인 만큼, 가족·친구들과 함께 보람된 추억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이를 통해 전통문화도시 강릉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강릉단오제를 비롯한 많은 문화행사에 한복 참가자들이 점차 늘어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 한복 퍼레이드에 앞서 조선 태종조 강원도에 침입한 왜구를 왕궁 수비대인 금군을 이끌고 물리친 강릉대도호부사 신유정을 모티브로 강릉대도호부사 행차가 재현된다.

취타대를 선두로 하여 호위무사, 풍물패 등 총 100여명에 이르는 행차로 한복 퍼레이드를 이끌고, 대도호부 관아에 도착해서는 사열식도 진행된다.

행사 관계자는 “이번 재현을 통해 올림픽 기간 동안 거리행사 테스트도 겸하고, 대도호부 관아 상설공연 프로그램으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 한복 퍼레이드가 펼쳐짐과 동시에 대도호부 관아에서는 조선시대 70세 이상 어르신을 모시고 禮(음식, 공연)를 올려 웃어른 공경사상을 보여주는 청춘경로회를 재현한다.

한국의 대표 효 문화인 도배례와 함께 우리나라 경로효친의 모습을 보여 주는 청춘경로회는 예향의 도시 강릉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서 이번 재현을 통해 도배례와 함께 올림픽 기간 동안 동양의 경로효친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행사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강릉문화 콘텐츠와 시민들의 성공올림픽 개최의지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성장 가능한 문화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