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 문화재 활용 사업 문화재청 공모 석권
문화재청 3개 공모사업 전체 선정…국비 2억4000만원 확보
김명숙 | 기사입력 2017-10-16 13:24:24

[광주타임뉴스=김명숙 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의 문화재 활용 사업이 2018년 문화재청 공모 3개 분야 전체에 선정돼 국비 2억4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광산구는 “문화재청의 향교·서원문화재활용사업, 생생문화재사업, 지역문화유산교육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월봉서원 행사사진 (광산구 사진제공)
문화재청은 각 지역이 보유한 문화재와 문화유산을 역사교육의 장과 고유문화 계승 공간으로 활용하자는 취지로 문화재 보존에서 동시대인과 호흡하는 문화거점으로 만들고자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국비 지원을 걸고 사업을 공모했다.

광산구에서는 월봉서원과 무양서원 프로그램을 제출해 향교·서원문화재활용사업 분야에 선정됐다.

‘월봉서원 하다’를 주제로 내년 3월부터 시작하는 월봉서원 프로그램은 ▲선비의 하루 ▲살롱 드 월봉 ▲드라마판타지아 시즌4 ▲꼬마철학자상상학교 ▲철학자의 부엌 ▲서원관광공연축제 ‘월봉유랑’ 등을 운영한다. 특히 ‘조선팔도 선비문화교류’ 등으로 고봉 기대승 선생의 정신을 근간으로 한 프로그램을 전국 단위로 확장하기로 해 눈길을 끈다.

무양서원 프로그램은 ‘도심 속의 무양’을 주제로 내년 3월 시작한다. ▲스토리 인형극 ▲자유학기제 연계 선비문화체험 ▲상시체험 프로그램 ▲선비문화 탐험대 ▲선비에게 ‘길’을 묻다 시즌Ⅱ ▲인문학 강좌 등 시민과 함께 숨 쉬는 문화재를 지향할 계획이다.

생생문화재 공모에는 김봉호가옥, 용아생가, 장덕동 근대한옥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등록 문화재인 세 곳 전통가옥에서는 ‘광산, 가옥의 사계 4악장’을 주제로 공간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문화재 가치와 의미를 살린 콘텐츠로 프로그램형 관광상품을 지향하는 공모 취지에 맞게 음악·연극 공연, 인문학 강좌, 계절별 농촌 테마 행사 등을 연다.

신창동 유적지를 활용한 ‘열려라 보물 상자!’도 문화재청의 지역문화유산교육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내년 1월부터 연말까지 신당동 유적, 빙월당, 풍영정, 어등산 한말 의병 전적지 등에서 프로그램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광산구는 곳곳에서 펼칠 문화재 프로그램을 ‘광산달망(光山月望)’이라는 통합 브랜드로 운영해 사업의 효과를 확장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