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치볼 시래기’ 오늘부터 수확·건조작업 돌입
이수빈 | 기사입력 2017-10-22 09:00:27
【양구타임뉴스 = 이수빈】전국 최고의 시래기로 명성을 인정받고 있는 펀치볼 시래기가 오늘(22일, 일) 해안면 현2리 전영재 씨 밭에서의 수확작업을 시작으로 건조작업에 돌입한다.

지난 8월 하순부터 파종이 시작돼 60여 일간의 생육기간을 거친 펀치볼 시래기는 10월 하순부터 11월까지 수확한 후 최소 40일 이상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자연 건조해 상품으로 판매된다.

지난 2015년 229농가가 480㏊에서 1008톤을 생산해 100억여 원의 수익을 거둔 펀치볼 시래기는 지난해에는 260농가가 550㏊에서 1155톤의 시래기를 생산해 115억여 원의 소득을 올렸으며, 올해에는 263농가가 556㏊에서 1167톤을 생산해 116억여 원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와 비교해 재배농가는 3농가, 재배면적은 6㏊, 생산량은 12톤, 소득액은 1억2천만여 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래기는 감자 등의 후작으로 재배되고 있어 재배면적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농한기 농가소득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펀치볼은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고산분지여서 큰 일교차를 보이는 등 시래기 재배에 있어 최적의 환경을 갖춘 지역이다.

펀치볼 시래기는 다른 지역보다 빨리 출하되면서도 풍미가 우수하고, 비타민 B·C와 미네랄, 철분,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해 겨울철의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한 감자탕과 순대, 국밥, 불고기, 만두 등 시래기를 재료로 한 음식들이 속속 개발되면서 수도권 등에서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티백차처럼 건조해 압축시킨 제품이 개발돼 물에 넣고 1분만 기다리면 시래기된장국이 완성되는 제품도 출시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화가 진행되고 있다.

양구군은 ‘전국 최고의 시래기 생산지’라는 명성을 확고히 해 농가소득을 높이고 나아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래기 네트워크 구축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래기 네트워크 구축 지원 사업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간 추진되는 사업으로, 총 3억 원(국비 1억5천만 원, 군비 1억2천만 원, 자부담 3천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시래기 네트워크 구축 지원 사업은 다음과 같은 5개 분야에 걸쳐 추진된다.

■ 역량 강화 사업

○ 사 업 비 : 1900만 원

○ 사업내용

- 시래기 가공산업 전문 인력 양성교육

- 기술(가공, 경영, 세무, 마케팅, 특허 등) 지원, 전문가 컨설팅

■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 사 업 비 : 4천만 원

○ 사업내용 : 업체별 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 업체별 특징을 살린 브랜드, 상징적 CI, 캐릭터, 상표 개발 ⇒ 상표 등록

- 업체별 주력상품의 포장디자인 개선

■ 신제품 개발

○ 사 업 비 : 5천만 원

○ 사업내용 : 시래기 가공상품 개발 및 가공상품 발전방향 수립 용역

- 소비자 니즈(Needs) 충족 : 간편, 편이식, 레토르트, 냉동형

- 즉석식품류 : 된장국, 해장국 등

- 해외수출 가능한 웰빙 식재료 : 초절임, 무말랭이, 장아찌

- 양념류 : 조미(농축)엑기스, 양념발효소스, 국물용 농축스프

- 학교급식 및 군납제품 개발

■ 품질관리 매뉴얼

○ 사 업 비 : 2천만 원

○ 사업내용 : HACCP 인증 컨설팅

■ 홍보·마케팅 육성사업

○ 사 업 비 : 1억7100만 원

○ 사업내용

- 국내외 홍보·마케팅(수도권 직거래, 박람회, 전시회, 지역행사 등)

- 홈쇼핑 지원, 대형마트 판촉행사 지원

- 광고 및 홍보물 제작

한편, 펀치볼 시래기의 우수성을 홍보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2017 DMZ 펀치볼 시래기축제’가 오는 28~29일(토~일) 해안면 펀치볼 힐링하우스 광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